왕의 언약을 성취하신 예수님

사무엘하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7 views
Notes
Transcript
새찬송가 313장 내 임금 예수 내 주여
사무엘하 7:18–29 NKRV
18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이오며 내 집은 무엇이기에 나를 여기까지 이르게 하셨나이까 19 주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종의 집에 있을 먼 장래의 일까지도 말씀하셨나이다 주 여호와여 이것이 사람의 법이니이다 20 주 여호와는 주의 종을 아시오니 다윗이 다시 주께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21 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22 그런즉 주 여호와여 주는 위대하시니 이는 우리 귀로 들은 대로는 주와 같은 이가 없고 주 외에는 신이 없음이니이다 23 땅의 어느 한 나라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하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24 주께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세우사 영원히 주의 백성으로 삼으셨사오니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셨나이다 25 여호와 하나님이여 이제 주의 종과 종의 집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을 영원히 세우시며 말씀하신 대로 행하사 26 사람이 영원히 주의 이름을 크게 높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 하게 하옵시며 주의 종 다윗의 집이 주 앞에 견고하게 하옵소서 27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28 주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주의 말씀들이 참되시니이다 주께서 이 좋은 것을 주의 종에게 말씀하셨사오니 29 이제 청하건대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사오니 주의 종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하니라

주제 제시

다윗은 부족한 사람이었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를 통해 오실 메시야를 계시하십니다. 그는 기름부으심을 통해 오실 왕 예수님을 예표하기 때문입니다. 오실 메시야 예수님은 아버지의 나라를 영원히 지속하실 참 왕으로 오십니다. 다윗을 통해 맺으신 영원한 왕의 언약은 마침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예수님 안에서 성취됩니다.

본문의 배경

다윗은 자신을 왕으로 삼아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여 집을 지어드리고자 했습니다(2).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과 같이 집에 거하시는 분이 아니셨습니다. 모세를 통해 주신 장막도 하나님이 거하시는 집이 아니었습니다(6). 오히려 이것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걸으시는 분이심을 알려주신 상징이요 예표였습니다(7).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가시며 그들에게 거할 땅과 집을 주심을 알린 수단들인 것입니다(11).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아들에게 하나님의 집을 짓게 하실 것을 약속하십니다(12). 하나님은 다윗의 아들을 왕으로 삼으시고는 그의 왕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십니다(13). 나아가 하나님께서 그의 아버지가 되시고(14), 죄를 범한다 해도 사울과 같이 그 왕위를 빼앗지 않을 것임을 확언하셨습니다(15). 인간 다윗은 하나님의 집을 짓지 못하나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그의 씨는 아버지의 집을 영원히 세우는 참 메시야가 될 것입니다.

본문의 해결

이처럼 놀라운 왕의 언약을 얻은 다윗은 먼저 여기까지 이끄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18). 그리고 이를 작게 여기시고 그의 자손들에게도 복을 약속하시는 하나님을 노래합니다(19). 여호와는 다윗에게 집을 의탁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윗의 집을 영원히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강성하게 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20).
다윗이 할 수 있는 일은 오직 그 말씀대로 주의 뜻을 성취하셔서(21), 여호와만이 참 왕임을 알게 해 달라고 간구하는 것밖에 없습니다(22).
사무엘하 7:21–22 NKRV
21 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22 그런즉 주 여호와여 주는 위대하시니 이는 우리 귀로 들은 대로는 주와 같은 이가 없고 주 외에는 신이 없음이니이다
그 자신만이 아니라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건지시고, 놀랍고 두려운 일을 통해(23) 만방에 자기 백성으로 세우신 여호와 하나님께(24), 그 말씀하신 일을 영원히 이루실 것을 간구하는 것만이 다윗이 할 수 잇는 유일한 행동이요 기도였습니다.
사무엘하 7:23–24 NKRV
23 땅의 어느 한 나라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하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24 주께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세우사 영원히 주의 백성으로 삼으셨사오니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셨나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성취

하나님은 다윗 언약을 통해 영원한 왕을 약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집은 참 메시야로 오신 아들을 통해 이 땅에 영원히 세워질 것입니다. 이제 다윗은 아들이 세울 집을 주실 약속을 붙잡고(26), 주의 큰일을 이루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27).
사무엘하 7:26–27 NKRV
26 사람이 영원히 주의 이름을 크게 높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 하게 하옵시며 주의 종 다윗의 집이 주 앞에 견고하게 하옵소서 27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하나님은 인생에게 집을 원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 인생을 위해 영원히 함께 동행하시는 임재하심을 알릴 처소를 허락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다윗의 마음이 종교심으로 가득 찬 그 순간에도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이 그의 걸음을 인도하는 능력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아들로 오실 영원한 왕 예수님 안에서 지금도 우리에게 임재의 처소를 허락하십니다. 하나님은 메시야로 오신 예수님을 머리로 둔 몸 된 교회 안에 임재와 동행의 거처를 두십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위한 집이 아니라 성도의 삶을 온전케 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오심의 자리인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 안에서 영원한 왕의 다스림을 누리시고, 주님의 온전한 거처로 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아들로 오신 예수님 안에, 그분의 몸 된 교회 안에 하나님의 영원한 성전이 거하십니다. 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인 교회야말로 동행하고 임재하시는 하나님의 온전한 처소인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다시 오실 메시야를 소망하면서 참된 왕적 통치를 누리고, 아들 안에서 몸된 교회로서 주와 동행하며 살아가는 온전한 성도가 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기도제목
1. 참 왕으로 오신 예수님의 다스림을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2. 오직 왕되신 주님의 뜻을 간구하고 응답을 얻고 사는 백성이 되게 하옵소서.
3. 코로나 중에도 주님만을 바라고 몸 된 교회를 통해 영적 은혜를 누리게 하옵소서.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