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사랑하라!

십계명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6 views

1. Recognise God's covenant love; 2. Remember God'd majestic holiness; 3. Remember God's enduring laws; 4. Rejoice in God's appointed mediator.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하나님의 인도하심

출19 4 “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하나님은 우리를 독수리 날개로 업어 내게로 인도하셨음. 새들 중에 독수리만 날개로 품는다고 함.
설교뱅크 4 - 두 돌판에 새겨진 사랑, 기독교 세계관으로 살아가기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신다)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자기의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의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의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 같이 여호와께서 홀로 그를 인도하셨고 그와 함께 한 다른 신이 없었도다(신 32:11–12).”
하나님이 우리를 인도하십니다.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둥지에 있는 것이 편해보이지만, 독수리는 날아야 합니다. 날아야 하기에 어미가 새둥지를 어지럽게 하여 둥지를 나오게 합니다. 그리고 그 새끼를 그 날개를 펴서 받고 업어서 인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이렇게 인도하셨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이렇게 인도하십니다. 날개로 품으셔서 이렇게 인도하십니다.
누구에게로 인도했습니까? 내게로 인도하였다고 말합니다.(4절 하) 하나님은 자신에게로 자신의 백성들을 인도합니다. 어떤 다른 목적지가 아니라 자신에게로 인도하셨다고 말합니다. 나중에 가나안에 들어가게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로 인도되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왔으니 그곳이 천국입니다. 광야이든 가나안 땅이든 그곳이 천국입니다.
하나님게서 이처럼 우리를 사랑하셔서 자신의 품으로 자신의 백성들을 인도하심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10가지 재앙과 홍해를 가르심과 쓴물을 단물로 바꾸심과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셔서 하나님께로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보아야 합니다. 느껴야 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를 끝까지 인도합니다. 애굽에서 구원하여 약속대로 하나님 자신에게 인도한 것처럼 하나님은 우리를 끝까지 인도하십니다.
결국 주님과 가장 가까운 자리까지 인도하십니다. 예수님을 통해 주님이 우리안에 오셨습니다.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십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도우시고, 잘 모를때 가르쳐주시고, 두려울 때 평안을 주십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보자 모세

하나님은 이 스라엘 백성들에게 모세를 통해 말씀하십니다. 출19 3 “3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되 너는 이같이 야곱의 집에 말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말하라
하나님께서 그를 불러 말씀하십니다. 야곱의 집,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라고 하십니다. 또 출19 8 “8 백성이 일제히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우리가 다 행하리이다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전하매” 모세는 백성의 대답을 하나님께 전합니다. 하나님은 백성의 대답을 직접 알아들으시는데 왜 모세를 통해 들으실까요? 하나님과 자신의 백성 사이에 중보자를 세우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 자신의 말씀을 전하고, 백성들의 말을 전해줄 중보자를 세우셨습니다. 그래서 나중에서 예수님께서 오셔서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완전한 중보자 역할을 하게 될 것을 미리 보여주셨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과 불완전한 우리 사이에 중보자 예수님이 계십니다. 출20 18-19 “18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19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
죄인은 근본적으로 거룩하신 하나님을 두려워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스스로 설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중보자 예수님이 필요합니다. 히9 15 “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거룩하신 하나님과 죄인 사이에 중보자 예수님의 피가 우리를 깨끗케하고 하나님을 섬기게 하신다.
히3 5 “5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하나님의 율법

하나님의 율법을 주시기에 앞서 율법을 억지로 순종하지 않도록,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구원한 사랑의 하나님ㅇ임을 다시 알려주신다. 출20 2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계명을 지키는 이유는 그가 먼저 사랑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억지로 계명을 지키기를 원하지 않으신다.
그리고 하나님 사랑을 말씀하심. 1-4계명
출20 3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하나님만 전심으로 사랑하라는 것이다.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만 사랑하라! “온 마음을 하나님께 드려요!” 찬양이 있다. 하나님만 사랑하라는 것이다.
출20 4-5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우상을 만들지 말라! 하나님은 영이십니다. 요4 24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하나님은 보이지 않으십니다. 보이는 것들을 만들어서 그것을 섬기면서 하나님을 예배해서는 안됩니다. 불상, 동상, 조각상 등에게 절하면서 하나님을 예배해서는 안됩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보이는 조각상으로 떨어뜨려서는 안됩니다.
출20 7 “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출20 8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이 4가지 계명은 하나님 사랑으로 요약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셨으니 우리를 구원하셨으니 우리도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당연한 말씀인데 우리는 잘 못 지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이 율법을 못지켜서 망했습니다. 그러면 우리에게는 방법이 없을 까요? 우리도 지킬 수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 안에서 지킬 수 있습니다. 우리 힘으로는 지킬 수 없지만 예수님께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못지킨 죄값을 다 치르렸고, 동시에 우리를 위해 율법을 다지키셨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그 안에서 율법을 다 지킨 것입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으면 예수님께서 행하신 모든 것이 다 우리의 것이 됩니다.
이것을 믿어야 하겠습니다.
정리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영원한 사랑으로 언약적 사랑으로 인도하십니다. 애굽에서 구원하셔서 그의 품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영원히 우리와 함게 하시며 인도하십니다. 오늘도 주님이 인도하심을 믿고 따라가길 바랍니다.
2.모세가 하나님의 종으로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서 중보자 역할을 감당햇습니다. 이제 모세는 없지만 예수님이 계십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우리가 나아갈 수 있도록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계십니다. 우리의 부족한 기도를 예수님께서 받아주셔서 하나님께 거룩한 손으로 올려드립니다. 자신의 피 묻은 손으로 우리의 기도를 덮어 하나님께 드립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해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고 예수님을 통해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예수님 말씀을 듣고 따라야 하겠습니다.
3.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였음을 기억하고 율법에 순종해야 합니다. 1~4계명은 하나님 사랑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힘으로는 율법을 순종할 수 없습니다. 온마음으로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율법은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고 예수님께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나는 주님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고 싶은데 저는 할 수없습니다. 다른 것을 더 많이 사랑합니다. 예수님 도와주세요! 외쳐야 합니다. 율법을 통해 우리의 죄를 깨달았다면 주님께 피하여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주님께서 우리를 도우십니다. 우리 대신 율법을 완전히 이루셨고, 또 우리가 율법을 지킬 수 있도록 도우십니다.
샬롬~
제목: 십계명 “하나님을 사랑하라!”
본문: 출19:1-20:11
중심구절 : 출20:2-3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질문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어떻게 인도하였다고 말씀하고 있나요?
답: 출19:4하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질문2: 하나님은 왜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이스라엘 백성이 듣기 원하셨나요?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를 영영히 믿게 하기 위해서(출19:9)
질문3: 십계명 중 제1계명부터 제4계명까지 말해보세요.
내일 예배때 뵙겠습니다!
내일 소년부 교사 저녁식사 모임 잊지 마세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의 죽음을 통해서 구원하셨던 것처럼, 예수님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를 구원하셨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