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thlife Sermons

주의 길을 준비하라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7 views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눅 3:1-6

성경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다.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열다섯 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 왕으로,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

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라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열 다섯 해"는 주후 28-29년을 가리킨다. 헤롯 대왕이 죽은 후에 팔레스타인은 분봉 왕 (영토 4분의 1을 다스리는 왕) 체제로 전환되었다. 사두 정치라고도 함.
“말씀이 빈 들에서 요한에게 임했다..” - 우리가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이, 성령이 우리에게 임해야 한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우리의 골방, 기도의 기도처에서 우리는 능력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마태복음 16장)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18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이렇게 저자 누가가 다섯명의 왕들의 이름을 기록한 것은 역사적인 정확성을 보여준다.

3 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baptism of repentance”
예화) 사람들은 죄를 회개하라고 하면 기분이 나쁠 수도 있다. 그리고 ‘죄'에 대해 상대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일부다처제, 김일성 비판죄, 낙태 등)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죄는 무엇인가? 예수님이 내 인생에 주인이 아닌 인생, 그래서 주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는 인생을 성경은 ‘죄'라고 말한다.
‘죄’는 헬라어로 ‘하마르티아'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마태복음 1장)
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예수의 뜻은 무엇인가? 여호와는 구원 /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다"
“회개의 세례" 회개는 마음의 변화이다. 속사람이 변하는 것이다. 물로 침례를 받는 것은 내 속사람이 씻음을 받는 표적이다. 근데 단순히 마음이 변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께로 돌아가는 것이다. 하나님께로 돌이키는 것이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마태복음 21장)
28 그러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맏아들에게 가서 이르되 얘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 하니29 대답하여 이르되 아버지 가겠나이다 하더니 가지 아니하고30 둘째 아들에게 가서 또 그와 같이 말하니 대답하여 이르되 싫소이다 하였다가 그 후에 뉘우치고 갔으니31 그 둘 중의 누가 아버지의 뜻대로 하였느냐 이르되 둘째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리들과 창녀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
유진 피터슨은 회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Everyday 신학 사전 (적용 > 회개)
회개는 감정이 아니다. 회개는 당신의 죄에 대한 유감의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결정이다. 회개는 당신이 자신의 삶을 주관할 수 있고, 당신 스스로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판결하는 것이다. 회개는 당신이 능력과 지식을 스스로의 훈련으로 쟁취했다거나,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이 잘못되었다고 판결하는 것이다. 회개는 당신 자신, 당신의 이웃들, 당신의 세상에 대하여 당신이 온통 거짓을 말해왔다고 판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회개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에게 말씀하고 있다는 것이 진실이라고 판결하는 것이다. 회개는 하나님이 당신에게서 원하고, 당신이 하나님에게서 바라는 것이 옛 것을 답습하고, 옛 사고를 고수하는 것으로는 성취될 수 없음을 깨닫는 것이다. 회개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고, 평화의 길을 가는 그의 순례자가 되겠다는 결심이다. 회개는 모든 말들 가운데 가장 실질적이며, 모든 행동 가운데 가장 실천적이다. 이것은 일종의 실제적인 말이다.

No man ever enters heaven until he is first convinced that he deserves hell.

John Everrett

Man is born with his face turned away from God. When he truly repents, he is turned right round toward God; he leaves his old life.

Dwight Lyman (D.L.) Moody

Repentance is an ongoing process. One must be forever repentant. It is not enough to once feel sorrow over sin. True repentance affects the whole man and alters the entire life style.

Richard Owen Roberts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요한복음 3장)
4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5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 6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여기에는 상징적인 표현이 있다. 첫번째는 주님 오실 길을 만드는 것이다. 모든 장애물들이 제거되고 높은 산과 언덕이 낮아진다.
두번째는, 교만한 자들은 낮아지고 겸손한 자들은 높여주신다는 것이다.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 현재 전 세계에는 약 16,000개의 종족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중 6,600개의 종족은 아직 전도가 되지 않은 “미 전도 종족” 으로 남아 있습니다. 여기서 미 전도 종족이란 한 종족가운데 크리스챤 인구가 2% 미만일 경우이거나 또는 자치적인 기독교 운동이 아직 일어나지 못한 종족을 뜻합니다. 다시 말해서, 기독교인들의 숫자가 소수이고 교회가 아직 약해서 외부의 도움을 받지 않고는 스스로 설수 없는 종족을 뜻합니다.
또한, 종족이라함은 그리스어 “ethne” 에서 파생 되었는데, 마태복음 28장 19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지상 명령에 따른 것입니다 “족속,” 즉 종족은 현시대의 국가를 뜻하는 의미가 아닌 언어집단을 뜻합니다. 그들은 고유의 언어 속에서 그들 특유의 문화, 민족성, 풍습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196개의 국가가 있는 반면 종족의 분류에 따르면 대략 16,000개의 종족이 전 세계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Related Media
Related Ser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