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thlife Sermons

하나님의 은혜이신 예수님

창세기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4 views
Notes
Transcript
창세기 3:16–24 NKRV
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문제 제기
죄를 심판하겠다고 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제 하와와 아담에게 벌을 내리십니다. 범죄한 순서를 따라 하나님은 하와와 아담, 그리고 그들을 위해 두신 자연에 저주를 내리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의 죄인으로서의 영생을 금하시며 가죽옷을 지어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십니다. 우리는 본문을 통해 우리에게 은혜의 선물로 오신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주제 제시
여자에게는 임신하는 고통이 더해집니다. 16절을 봅시다.
창세기 3:16 NKRV
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아이를 낳는 고통이 더하여 수고하고 생명을 낳는 여성의 저주가 됩니다. 그런데 거기에는 한 가지가 더 붙었습니다. 그것은 남편을 원하는 안내에게 결국은 남편의 다스림을 받게 하시는 것입니다. 아내는 남편을 이기려고 하지만, 결국은 다스림을 받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결혼 안에 있는 부부의 역학적 갈등을 잘 드러내 주는 모습입니다. 부부는 서로를 다스리기 위해 큰 갈등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아이를 낳는 고통과 함께 부부 관계에서의 다스림이 여성에게 주신 심판이 됩니다. 이어 아담에게도 더 큰 저주가 임합니다. 17-19절을 봅시다.
창세기 3:17–19 NKRV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아내의 말을 듣고 하나님의 말씀을 어긴 것에 대해 하나님은 분명하게 심판하십니다. 이제 땅이 저주를 받아 가시와 엉겅퀴를 낼 것이기에 밭의 채소를 먹어야 할 인간은 평생에 수고의 땀을 흘려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그저 주어졌던 모든 양식들이 끊어져 없어지면서 사람은 먹고 살기 위한 투쟁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국은 죽음의 심판으로 그가 지어진 흙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아담을 위해 하나님을 은혜의 옷을 지어 입히십니다. 21절을 봅시다.
창세기 3:21 NKRV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하나님은 인간을 위해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며 짐승의 피를 흘리신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이 지어 만든 무화가 나무 잎 치마로는 수치만 가릴 뿐 지금부터 살아야 할 세상을 견딜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위해 가죽 옷을 만들어 그 생명을 보호하게 하십니다. 또한 이런 죄의 몸으로 영원을 살지 못하도록 하나님은 생명 나무로 가는 길을 막으십니다. 22-24절을 봅시다.
창세기 3:22–24 NKRV
22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 나무 열매도 따먹고 영생할까 하노라 하시고 23 여호와 하나님이 에덴 동산에서 그를 내보내어 그의 근원이 된 땅을 갈게 하시니라 24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이제 인간은 선악을 알고 하나님의 뜻이 아닌 자신의 뜻으로 살아가는 죄악된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런 상태로 영생을 얻는다면 이는 큰 재앙이 임하는 것입니다. 이에 하나님은 생명 나무로 가는 길에 그룹과 불 칼을 에덴 동편에 두심으로 아무도 생명 나무를 취할 수 없도록 막으셨습니다.
죄를 심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죄인의 죄를 심판하십니다. 하와는 아이 낳는 고난과 남편에게 다스림을 받는 고통을 더했고, 아담은 수고하고 땀을 흘려야 먹을 음식을 얻을 수 있는 노동의 고통이 주어집니다. 하나님의 노동, 참된 안식과 함께 하는 노동이 아니라 수고하고 땀을 흘려야만 하는 고통의 노동을 감내해야 만 하는 것입니다.
긍휼로 오신 그리스도
그러나 하나님은 인생의 고통을 아시고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며 인간에게 사랑의 긍휼을 보여 주셨습니다. 죄인들에게 입혀진 은혜의 옷은 이후 생명 나무를 향한 욕망을 그치게 하시며 죽음으로서 절망의 삶을 마감할 수 있도록 은혜를 주십니다. 이런 까닭에 인간의 죽음은 죄의 형벌이기도 하지만, 육신의 죽음을 통해 수고의 노동을 그칠 수 있는 은혜의 통로가 되게 하신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인생의 모든 죄를 회복하시고 하나님의 긍휼로 오셔서 우리를 자유케 하시고 구원하시는 은혜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적용과 결단
오늘 성도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가정을 이루고 하나님의 능력의 손으로 직업을 통해 섬김과 땀흘림의 노동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는 은혜를 누립니다. 그러나 여전히 가정은 다툼의 산실이고 생명을 낳는 것은 두려움의 고통이기도 합니다. 서옫는 이런 삶의 형편을 기억하며 우리에게 회복과 구원을 주신 그리스도를 깊이 기억하고 성경에서 주신 부부의 덕과 가정의 준칙을 잘 붙들어서 서로 복종하고 섬기며 참된 사랑을 이루고 일터의 모든 자리에게 의를 이루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은혜의 주님을 기억하고 나의 가정, 나의 일터에서의 삶이 더 온전해 질 수 있도록 기도하고 행하시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Related Ser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