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9장 1절-18절, 듣는 마음을 주소서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 잠언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48 views
Notes
Transcript
지혜와 어리석음이 경쟁적으로 사람을 부르고 있습니다. 지혜는 어리석은 길을 가는 인생들에게 돌이켜 지혜의 말을 들으라고 외칩니다. 하지만 거만한 사람들은 하나님을 무시할 뿐 아니라, 지혜의 외침도 거절합니다. 인생을 행복하게 살고 장수하고자 한다면, 지혜의 부름에 듣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찬송 : 찬송가 375장, 나는 갈 길 모르니
성경 : 잠언 9:1-18
설교 : 듣는 마음을 주소서

의견

1. 자다가도 떡이 생긴다
2. 부모는 이미 경험해서 알고 있기에
3. 본문은 지혜가 잔치를 준비하여 성중 높은 곳에서 지나는 사람들을 부른다. 미련한 여인도 성읍 높은 곳에서 부르고 있다
4. 지혜와 미련한 여인이 부르는 소리 중에 지혜의 부름에 우리는 응답하고 들어야만 한다.

이유

1. 왜냐하면, 지혜가 우리가 장수를 누리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 장수는 행복하게 누리는 장수이다.

증명 1

1. 10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2. 여호와 경외 : 말씀을 듣는 것
3. 거룩하신 자 아는 것 : 거룩한 것을 구별하는 마음
4. 지혜의 소리를 듣고 따르는 자는, 생명의 길과 멸망의 길을 구별하고 알게 된다.
5. 11절,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네게 더하리라
6. 많아지다(라바, רָבָה) : 곱해지다
7. 더하다(야사프, יָסַף) :더해지다

증명 2

1. 일천 번제를 드린 솔로몬에게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줄까 물으시다
2. 왕상 3:9 듣는 마음(לֵב שֹׁמֵעַ)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3. 솔로몬에게 지혜가 있었을 때, 주변의 왕들과 스바 여왕이 많은 보물을 가지고 찾아 왔다.
4. 성경에서 솔로몬과 같이 부귀영화를 누린 왕은 없을 것이다.
5. 그의 말년은 말씀에서 떠남으로 인하여, 아들 르호보암 때 나라가 분열될 것이라 심판 받았다.
6. 여호와의 말씀의 지혜를 떠나고 지혜의 부름이 아니라, 미련한 여인의 부름을 들었기 때문이다.
7. 시 1:2-3,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짤라흐, צָלַח)
8.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듣는 자는 형통, 앞으로 전진해 나아갈 수 있다.

의견 확인 및 결론

1. 지혜의 부름에 듣고 응답하라.
2. 특히 최고의 지혜인 주의 말씀의 부름에 응답하라. 말씀을 눈동자처럼 지키고 손가락에 매며 마음판에 새겨 주야로 묵상하라. 그리할 때, 장수와 형통의 복이 우리에게 있을 것이다.

합심기도제목

1.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마음을 주소서.
2. 임직예식을 주관하여 주소서.
3. 우리 나라와 민족을 지켜 주소서.
매일성경,성서유니온,오늘의큐티,새벽기도설교문,잠언9장1절18절,듣는마음,지혜의부름,어리석은여인,장수,여호와경외,솔로몬,응답
토 : 주일 예배 준비
일 : 주일 예배
월 : 나라, 민족
화 : 세계 선교
수 : 교회
목 : 교회
금 : 가정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