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장 1절-15절, 보배같은 지혜를 찾으십시오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 잠언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19 views
Notes
Transcript
매일성경 본문을 먼저 통독하고 묵상하였습니다. 본문은 하나님의 지혜는 보배와 같으니, 반드시 찾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보배같은 지혜를 찾을 때, 그 삶은 지혜가 돌보며 보호해 주는 방패가 되어 줄 것입니다.
찬송 : 새찬송가 453장, 예수 더 알기 원하네
성경 : 잠언 2장 1절-15절
설교 : 보배같은 지혜를 찾으십시오
오늘 다이아몬드 시세는 1캐럿에 750만원입니다. 1캐럿은 무게로 0.2그램 정도입니다. 손바닥에 올리면 느낌도 나지 않을 정도로 작고 가볍지만, 그 가격은 750만원입니다. 길거리의 돌 하나의 무게가 훨씬 무거운데 다이아몬드가 더 비쌉니다. 왜 다이아몬드가 더 비쌀까요?
귀하기 때문입니다. 돌은 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지만, 다이아몬드는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싸고, 사람들은 다이아몬드는 구하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나 금과 같은 보물은 오랫동안 가지고 있으면, 그 가치가 더욱 올라갑니다. 처음에 구입했을 때보다 10년 뒤에는 더 비싼 가격에 팔 수가 있습니다.
지혜도 이와 같습니다. 지혜는 구하기가 귀하고, 또 오래 가지고 있을수록 가치가 올라갑니다. 특히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의 생명을 책임지기 때문에 우리의 모든 것을 팔아서라도 구해야만 합니다.

지혜는 우리의 보배

본문은 지혜를 감추어진 보배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감추어진 보배를 찾아야 한다고 말씀합니다.
잠언 2: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어진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보배(마트몬, מַטמוֹן)는 매우 귀한 귀중품을 의미합니다. 은밀한 곳에 감추어야만 할 정도로 귀중한 보물이 본문의 보배인데, 그 보배를 찾으라(하파스, חָפַשׂ)라고 말씀합니다. 보배를 찾으라는 말은, 잃어버린 귀중품을 찾기 위하여 온 집안을 샅샅이 뒤지듯이, 눈을 부릅뜨고 살피고 조사하라는 말입니다. 그만큼 보배는 귀한 것입니다.
보배를 보는 눈을 가진 사람은, 그 보배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한 눈에 알아 봅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볼 줄 아는 사람은, 그 지혜가 얼마나 가치 있는 보배인지를 알아보고, 자신의 모든 소유를 팔아서라도 사고 싶은 보배가 됩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담긴 말씀을 내 보배처럼 여기고 사모하고 계십니까? 세상의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의 보배의 말씀을 날마다 사모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지혜는 우리의 방패

이처럼 귀한 보배와 같은 하나님의 지혜를 찾은 사람은, 어떤 공격도 막아낼 수 있는 방패를 가진 사람과 같습니다.
잠언 2: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행실이 온전한 자란, 아무런 흠이 없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잠언의 주제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러한 자에게 하나님께서는 방패(마겐, מָגֵן)가 되어 주십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찾는 자는 세상의 공격과 사단의 유혹에도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 막아 주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는 자는 세상의 전쟁터에서도 절대로 뚫리지 않는 방패를 가졌으니, 담대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지혜가 나의 방패임을 기억하고, 오늘도 담대히 나아가길 바랍니다.

지혜를 찾으십시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지혜는 바른 길을 가도록 인도하며 위급한 상황에 방패가 되어 줍니다. 우리의 영혼과 삶을 바르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세상의 지식이나 재물이 아니라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오늘 이 새벽에 지혜를 찾고 또한 지혜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지혜를 구하는 자에게 후하게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서 풍성하게 주실 것입니다. 세상 그 어떤 보배보다도 귀한 주의 말씀을 품고 오늘도 승리하며 나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구하오니, 이 시간 우리에게 지혜를 주옵소서. 세상 속에서 실패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하나님을 경외하며 주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지혜를 우리에게 주옵소서. 오늘 하나님이 우리의 방패가 되어 주셔서, 위급할 때 도움이 되시며 피곤할 때 피난처가 되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는 지혜를 주옵소서.
임직식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하소서.
우리 교회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교회되게 하소서.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