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37장 18절-20절 지금이 문제를 해결할 때

수요기도회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68 views
Notes
Transcript
20210421수
아무리 친밀한 가족이라 하더라도, 사소한 문제 하나로 다투고 분열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간의 문제가 없을 수는 없으나,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관계가 더욱 친밀해질 수도 있습니다. 야곱의 가정의 모습을 통하여, 가족간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것인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성경 : 창세기 37장 18절-20절
설교 : 지금이 문제를 해결할 때
찬송 : 찬송가 428장, 내 영혼에 햇빛 비치니

가슴 아픈 역사, 삼풍백화점

지금으로부터 약 26여년 전, 충격적인 속보가 우리 나라 전체를 뒤덮었던 적이 있습니다. 충격과 공포로 인해 한동안 큰 건물에 들어가지 못하는 일들도 있었습니다. 바로 서울의 '삼풍 백화점' 붕괴 사고입니다.
지난 1995년에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 큰 백화점이자 초호화 명품 백화점 중에 하나로 광고를 하였던 삼풍 백화점이 완전히 무너져 내렸습니다. 텔레비전에서 생존자를 구조하는 장면들이 실시간으로 중계되었는데, 저도 남아 있는 건물 벽과 기둥 사이에 위태롭게 생존자가 있는 장면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이 사고로 총 502명이 사망하였으며, 그 중에 백화점 직원이 306명이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후유증을 앓았으며, 전국민적으로 큰 건물을 일시적으로 기피하기도 하였습니다. 각종 트라우마 증세가 있었으며 호흡기에 문제가 생기는 증세가 나타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이러한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치는 대형 참사를 막을 수 있었다는 부분입니다. 백화점 자체가 부실 공사로 지어지기도 하였고 계속되는 구조 변경으로 인하여, 하중을 견디기 어려운 상태였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붕괴되기 며칠 전부터 건물 자체에 위험한 붕괴 전조가 나타났었습니다. 사건 전날에는 옥상 부분의 펀칭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붕괴 1시간 전에는 4층의 천장이 가라앉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대피를 시키지 않았고, 직원들에게 건물 밖으로 대피하라는 통보를 하지 않았습니다.
건물이 무너져 내리는 순간까지도 임원들은 회의를 하고 있었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미 건물 붕괴의 전조 현상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즉시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고, 그로 인하여 대형 참사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즉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자세입니다. 우리 말에 있는 격언 중에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라는 말이 바로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는 말입니다.

가슴 아픈 역사, 야곱의 집

야곱의 집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은 야곱이 가나안 땅의 헤브론 골짜기에 살고 있는 동안에, 야곱의 집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형제끼리 시기와 질투가 생겨나고, 서로를 아버지에게 일러 바치는 일이 생깁니다. 그 문제의 핵심에는 항상 요셉이 있었습니다.
야곱의 집에 생겨난 문제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원인은, 아버지 야곱이 요셉을 너무 편애했다는 것입니다. 다른 형제들과는 달리 요셉은 채색옷을 입고 다닐 정도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고대근동 사회에서 채색옷은 상속자들이 입고 다니는 옷이었으니, 위로 10명의 형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요셉은 상속자인 것처럼 행동하고 아버지 야곱에게도 거의 상속자로 인정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둘째 원인은, 요셉의 철없는 오만함입니다. 자신이 사랑을 받아도 조심히 행동할 수 있었지만, 요셉은 철없이 자신의 꿈을 깊이 생각하지도 않고 함부로 이야기하고 다녔습니다. 두 번이나 같은 내용의 꿈을 이야기하여 스스로 형들의 미움을 받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 원인은, 요셉의 형들의 너그럽지 못했던 질투심이었습니다. 11번째 동생이지만, 아직 어렸기 때문에 형들이 너그럽게 용납하고 받아 줄 수도 있었지만, 요셉의 형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요셉의 말과 행동 하나 하나에 불편함을 느끼며 시기하고 질투하였습니다.
가족 모두에게 문제의 원인이 있었던 야곱의 집은 위태로웠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 결국 사고가 터지고 맙니다. 어떤 사고입니까? 형들이 요셉을 죽이려고 합니다. 요셉이 양을 치는 형들에게 다가 오자, 형들은 오래된 구덩이에 요셉을 던져 넣어 죽이자고 합니다. 18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창세기 37:18, 요셉이 그들에게 가까이 오기 전에 그들이 요셉을 멀리서 보고 죽이기를 꾀하여
"꾀한다"라는 말은, 히브리어 성경에서 '나칼'(נָכַל)이라는 동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칼'의 원래 의미는 "속인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형들은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온 요셉을 걱정하는 척 하다가 그를 구덩이에 던져 넣으려 했던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든, 아버지의 편애와 요셉의 철없음, 그리고 형들의 옹졸함으로 인하여 형들이 동생을 죽이게 되는 상황을 맞이하였습니다.

가족 문제를 해결하기

서로간의 부정적인 감정이 쌓여감으로 인하여, 결국 형들이 동생을 죽이려고 시도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후에는 형들이 미디안 상인들에게 요셉을 팔아 버렸습니다. 아버지 야곱은 애굽에서 요셉을 만날 때까지, 요셉을 마음에 묻고 슬퍼하였을 것입니다. 형들은 동생을 죽였다는 죄책감 속에 살아야만 했습니다. 요셉은 홀로 외국에서 고생을 해야만 했습니다.
가족 문제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가정이 깨어지고 가족이 서로를 증오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가족 문제는 이렇게 해결해야 합니다.
1. 더 사랑하기
예수님은 원수에 대하여 이렇게 대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5: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원수까지도 사랑하고 기도해야 하는데, 가족을 위해서는 당연히 사랑하고 기도해야만 합니다. "미운 놈 떡 하나 더 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이 참 지혜로운 말이요, 예수님께서 하신 원수를 사랑하고 기도하라는 말과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내 가족 중에 미운 사람이 있거든, 더 사랑하고 더 기도해 주고 떡을 하나라도 더 주십시오. 그리할 때 하나님께서 역사해 주심으로 가족 간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야곱의 집은 해결하지 못했지만, 우리는 사랑과 기도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2. 지금 바로 실천하기
해결 방법을 알았다면, 지금 바로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건물이 흔들리거나 금이 가고 있다면, 회의만 하고 있을 것이 아니라 즉시 대피시켜야만 합니다. 바로 실천해야만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 가족 문제도 즉시 사랑과 기도를 실천해야만 합니다. 사도 바울의 권면을 기억해 봅시다.
에베소서 4:26-27,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즉시 행할 때 더욱 수월하게 또 더 빨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내일이면 늦을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기도하고 지금 당장 사랑을 표현하십시오.

지금 기도합시다

우리 가족은 어느 부분에서 긴장감이 생겨 납니까? 서로에게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답답하게 여기는 부분이 어느 부분입니까? 어떤 부분에서 의견이 맞지 않아 충돌이 생기고 감정이 상하게 됩니까? 그 부분을 놓고 지금 기도합시다. 미루지 말고 지금 기도할 때, 더욱 빨리 해결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우리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가장 좋은 때입니다. 지금이 우리와 다른 이들과의 무너진 관계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입니다. 오늘 이 밤에 기도함으로써 우리의 막히고 꼬였던 관계의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길 바랍니다.
출처: https://otfreak.tistory.com/2137 [구약장이]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