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6:17-27

새벽기도회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0 views
Notes
Transcript
거짓교사에 대한 경고
-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떠나라
살피라(스코페오<스코포스) : 스코포스는 보초, 정탐꾼, 정찰병을 뜻하는 단어.
- 즉 거짓교사를 대할 때에 정밀하게 살피는 정탐꾼처럼 예사로이 여기지 말고 면밀히 살펴보라는 것.
이들은 교훈을 거슬려서,
- 너희의 교훈 : 로마 교회 교인들이 이미 배워 잘 알고 있는 교훈으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교리이며, 이신칭의를 가리킨다.
거치게 하는 자들
- 함정, 올가미, 죄짓게 하는 유혹, 성나게 하는 것들
분쟁을 일으키고
저희에게서 떠나라(17절)
교회가 진리를 거스려 분쟁을 일으키고 성도를 걸려넘어지게 하는 자들에 대해 취해야 할 올바른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가?
->>>>>> 이들과 단호히 결별하라. 이런 일에는 인정이 개입되지 말아야 하며 정상 참작의 여지도 주지 말아야 한다. 개인적 친분도 외면해야 한다.
떠나라 : 길을 비켜주다 ->>> 맞서서 싸우지 말고 피해가야 한다.
이들은 주 그리스도를 섬기지 않고 자기들의 배를 섬기는 자들이다.
교활한 말, 아첨하는 말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미혹한다.
선한 데는 지혜롭고 악한 데는 미련하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지혜는 이 세상에서 말하는 지혜와 차원이 다르게 마련이다.
사도 바울은 하늘로 부터 오는 영적 지혜를 가지고 선한 길로 행하도록 권면하고 있다.
이 계시는 타락한 인류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로 택한 성도들에게만 주어지는 은혜의 선물이다.
지혜는 하나님의 특별계시이니 성경말씀과 성령의 나타나심을 통해 성도에게 임하게 된다.
성도는 말씀과 기도생활을 통해 세상의 지혜와 비교할 수 없는 성령의 지혜를 소유할 수 있게 된다.
성령의 지혜를 세상의 지혜와 비교할 수 없는 이유는 그것이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얻게 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성경은 이 지혜를 얻는 자는 세상의 은금을 얻는 것보다 복되고 유익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잠 3:13,14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성도가 떠나야 할 사탄의 지혜
성령의 지혜와 대조적인 악한 지혜를 사탄의 지혜라 명칭한다.
에덴동산에서 사탄이 뱀을 이용할 때,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다고 했습니다. 간교하다 = 지혜롭다
즉 세상에서 남을 잘 속여 자신의 유익을 추구하는 능력을 지혜라고 표현한다. 이러한 지혜는 사탄에 속한 악한 지혜이다.
악한 데 미련하라 : 사탄에 속한 악한 세상 지혜를 버리라.
성도는 이 세상 속에서 악한 지혜가 승리하는 것처럼 보인다 할지라도 굴하지 말고, 궁극적으로 사탄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승리를 확신하며 살아가는 삶이 되도록 하자.
21-27절
로마서를 쓰고 있을 당시 함께 한 동역자들에 대한 소개
바울과 가까웠던 사역자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로마서를 기록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이들이 함께 동역하고 있는지를 알 수있다. 즉 로마서는 사도 바울의 선교팀. 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