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0:10-20

Dawn Prayer Service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44 views
Notes
Transcript
가나안 족속과의 전쟁에서 어떻게 전쟁을 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설명
가나안 진멸 전쟁(헤렘 전쟁)에 대한 이해
주변 모든 민족을 다 진멸시키는 것은 아니다. 즉 가나안 땅 주변에 있는 에돔, 모압, 암몬과는 전쟁하지 말라고 하셨다. 이 땅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것이 아니라 에서의 자손(에돔)과 롯의 자손(모압,암몬)에게 주셨기 때문이다(신 2:5,9,19)
가나안 땅 밖에 있는 민족들과 전쟁하는 방법 (10-15절) : 공성전의 요건
전쟁을 벌이기 전에 먼저 평화를 제안할 수 있다.
제안을 거절하면 공성전이 가능하다.
전쟁이 발발하면 남자만 죽이고 여자와 아이, 가축은 전리품으로 취한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정해진 대상에게만 제한된 전쟁이다. 가나안 7족속
가나안 땅 안에 있는 민족들과 전쟁하는 방법(16-18절) : 헤렘 전쟁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 -> 모든 사람을 죽이라 (헤렘전쟁)
“네가 진멸하되" : 너는 확실히 그들을 진멸해야 한다 (하람 : 바치다, 금지하다, 파괴하다)
가나안 민족을 진멸하는 것은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는 행위이다.
가나안 민족을 진멸하는 이유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우상숭배를 가르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3. 회개하고 돌아온 백성은 살렸다.
a. 여리고 성의 기생 라합과 그의 가족을 살렸고(수3장)
b. 회개하고 돌아온 히위족속 기브 온 거민도 살렸다.(수9장)
c. 사울 왕이 기브온 사람이 이스라엘 족속이 아니요 가나안 거민이라고 해서 죽이자 하나님은 진노하시고, 이스라엘 땅에 3년간 기근을 내 리셨다. 이 기근은 다윗이 기브온 사람들에게 사울의 자손 7인을 내어주고, 기브온 사람들이 그들을 목메어 죽이자 풀리게 되었다.(삼하21장)
Genesis 15:16 NKRV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2. 하나님께서 가나안을 진멸하라고 하신 이유
(1) 가나안 진멸 전쟁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이다.
① 모세는 가나안의 범죄를 함의 죄악과 연관 있게 설명한다.
창9:24-27 “노아가 술이 깨어 그 작은 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이에 가로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또 가로되 셈의 하 나님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케 하 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② 가나안 족속들은 함의 자손들이다. 창10:6-18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가나안은 장자 시돈과 헷을 낳고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히위 족속... 의 조상을 낳았더니 이 후로 가나안 자손의 족속이 흩어져 처하였더라”
(2) 이스라엘이 애굽에 400년 동안 기거한 이유
① 가나안의 죄악이 심판하실 정도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림
창15:16 “네 자손은 사대만에 이 땅으로 돌아 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 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② 가나안 족속들의 죄악들
레위기 18장 부정장은 가나안 거민들의 죄악을 기록하고 있다. 그곳에는 근친상간(레 18:6-18, 24-30). 간음(레18:20) 우상숭배(레18:21) 동성연애(레18:22, 20:13) 수간(레 18:23, 22:19) 등 온갖 타락들이 기록되어 있다.
레18:3-27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 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의 전에 있던 그 땅 거민이 이 모든 가증 한 일을 행하였고 그 땅도 더러워졌느니라”
(3) 죄를 범한 이스라엘도 진멸전쟁의 대상이 되었다.
① 열왕기하에는 진멸전쟁의 대상이 이스라엘로 바뀐다.
이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서 부패했기 때문이다. 신명기와 여호수아서에 따르면 가나안 땅이 그 거민을 토해낸다고 한다. 다윗 왕조가 끝날 때 즈음에는, 이스라엘 백성은 그 땅이 토해내는 지경에까지 이른다. 이제는 바벨론 사람이 이스라엘 진멸 전쟁의 도구가 된다. 이제 진멸되는 자는 이스라엘이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이다.
(4) 그러므로 가나안 진멸전쟁은 모두에게 적용되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심판이다.
① 진멸전쟁은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정복전쟁이 아니다.
진멸전쟁은 나를 포함한 죄에 대한 하나님의 거룩한 심판이다. 하나님은 가나안 거민 이기에 심판하신 것이 아니라 그들이 범죄했기 때문에 심판하신 것이다. 범죄한 이 스라엘도 바벨론에 의해 진멸전쟁의 대상이 되었다.
<적용>오늘 우리는 가나안 진멸전쟁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나?
(1) 가나안 진멸전쟁은 정복이 아니라 회복이다.
① 유대교는 가나안 진멸전쟁을 아랍과의 전쟁으로 이해한다.
오늘의 이스라엘 국가는 아랍과의 전쟁을 가나안 정복전쟁의 연장으로 이해한다. 그 래서 그들은 아랍을 내어쫓고 진멸하는 것을 거룩한 전쟁(성전)으로 생각한다. 그러 나 이는 잘못이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구원계시를 모르기 때문이다. 그들은 성경을 유대인 우월주의와 이스라엘 민족주의로 잘못 해석한 것이다.
② 정복신학은 피를 부르는 잘못된 결과를 가져온다.
역사적으로 보면, 십자군 전쟁이 이런 본문에 근거하여 일어났다. 그러나 십자군 전 쟁은 온갖 세속적인 욕심과 죄악으로 물든 잘못된 전쟁이었다. 2차 세계대전 유태인 학살시 독일 기독교는 어떻게 기도했는가? 1992-1995년간 자행된 유고 내전 보스니 아 무슬림 인종청소를 자행한 세르비아계의 종교는 기독교(그리스도 정교와 카톨릭) 였다. 과연 이것이 성경의 가르침인가?
③ 회복신학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세상을 하나님 나라로 변화시킨다.
(2) 가나안 진멸전쟁은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죄와 싸우는 영적전쟁이다.
① 가나안 일곱 족속은 내 속에 있는 죄의 세력이다.
그리스도 이후 우리가 다른 민족을 칼과 무력으로 지배하며 정복함은 없다. 우리가 지배할 가나안 족속들은 우리 속에 있는 죄의 세력이다. 내 속에 있는 아담의 죄와 싸우는 것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가나안 진멸전쟁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민족은 형제이고 하나이지 절대로 정복의 대상이 아니다.
② 가나안 일곱 족속은 세상 도처에 자리잡고 있는 죄의 문화이다.
아담의 죄는 개인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피조세계 전반에 오염되어 있 다. 사람이 들어가 만들어낸 모든 문화는 죄와 사망의 문화이다. 이 문화 배후에 있 는 죄와 싸우는 것이 가나안 진멸전쟁이다. 개인구원만이 아니라 세상구원으로 나아 가야 한다. 그리스도인들이 모든 분야로 들어가야 한다.
(3) 가나안 진멸전쟁은 십자가 복음과 하나님 나라 구원을 말하는 것이다.
① 먼저 성령을 의지하여 자기 속의 죄를 이기며 거룩한 백성이 된다.
가나안 일곱 족속이 살고 있는 땅은 죄악이 관영한 곳이었다. 그곳은 죄로 인한 더러 움과 악함이 가득차 있다. 하나님을 대적하며 자기 육체의 소욕을 따라 마음대로 살 아가는 곳이다. 그러므로 가나안은 애굽, 바벨론과 같은 의미의 이 세상을 말한다. 이 세상이 바로 진멸할 족속이 살고 있는 가나안 땅이다.
② 그리고 성령을 의지하며 세상 각 분야에 들어가 그곳을 하나님 나라로 회복한다.
거룩한 하나님 백성이 들어갈 때 가나안은 거룩한 하나님의 나라가 된다. 그들로 인 하여 가나안은 우상과 타락의 저주스러운 땅이 아니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 된다. 범죄이전 창조의 목적이 회복된다. 거룩한 백성들로 인하여 모든 피조세계에 죄와 죽음의 그림자들이 걷혀지기 시작할 때 이 땅은 다시 본래모습을 회복하게 될 것이 다. 우리는 세상을 죽이러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살리기 위해 들어간다. 정복이 아니라 회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