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부2-15

고등부공과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40 views
Notes
Transcript
다같이 사도신경 신앙고백하심으로 고등부예배를 하나님께 드리겠습니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장 찬양드리겠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오늘의 말씀은 3:15-19절 입니다. 합독하겠습니다.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원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29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 거리가 되리라
19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30 또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 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31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The Holy Bible: New Korean Revised Version. (n.d.). (electronic ed., ). South Korea.
말씀
נַֽעֲשֶׂ֥ה אָדָ֛ם בְּצַלְמֵ֖נוּ
כִּדְמוּתֵ֑נוּ
וְיִרְדּוּ֩ בִדְגַ֨ת הַיָּ֜ם וּבְע֣וֹף הַשָּׁמַ֗יִם וּבַבְּהֵמָה֙ וּבְכָל־הָאָ֔רֶץ
וּבְכָל־הָרֶ֖מֶשׂ
הָֽרֹמֵ֥שׂ עַל־הָאָֽרֶץ׃
하나님께서 이야기하셨다(칼 바익톨)1/4
우리가 우리의 형상대로 사람을 만들 것이다(칼 미완)1/8
15 וְאֵיבָ֣ה׀ אָשִׁ֗ית בֵּֽינְךָ֙ וּבֵ֣ין הָֽאִשָּׁ֔ה
우리의 모양같이1/2
그리고 그들은 다스릴 것이다(칼 익톨) 바다의 물고기와 그 하늘의 나는 것과 가축과 모든 땅과1/4
그 모든 움직이는 것을1/8
וּבֵ֥ין זַרְעֲךָ֖
그 땅위에서 움직이고 있는(칼 분사)1/2
וּבֵ֣ין זַרְעָ֑הּ
: 하나님께서 이야기하셨다. 우리가 우리의 형상과 우리의 모양대로 사람을 만들것이고 그들은 바다의 물고기와 그 하늘의 나는 것과 가축과 모든 땅과 그 땅위에서 움직이고 있는 그 모든 움직이는 것을 다스릴 것이다.
ה֚וּא יְשׁוּפְךָ֣ רֹ֔אשׁ
27 וַיִּבְרָ֨א אֱלֹהִ֤ים׀ אֶת־הָֽאָדָם֙ בְּצַלְמֹ֔ו
וְאַתָּ֖ה
תְּשׁוּפֶ֥נּוּ עָקֵֽב׃ ס
그리고 내가 너와 여자사이에 원한을 둘 것이다(칼 미완)1/4
너의 씨와1/8
그녀의 씨 사이에1/2
그는! 너의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다(칼 미완)1/4
그리고 너는!1/8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칼 미완)1/2
: 그리고 내가 너와 여자사이에, 너의 씨와 그녀의 씨 사이에 원한을 둘 것이다. 그는 너의 머리를 상하게 하고 너는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בְּצֶ֥לֶם אֱלֹהִ֖ים
בָּרָ֣א אֹתוֹ֑
זָכָ֥ר וּנְקֵבָ֖ה
בָּרָ֥א אֹתָֽם׃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의 형상안에서 그 인간을 창조하셨다(칼 바익톨)1/4
하나님의 형상안에서1/8
그를 창조하셨다(칼 완)1/2
16 אֶֽל־הָאִשָּׁ֣ה אָמַ֗ר הַרְבָּ֤ה אַרְבֶּה֙ עִצְּבוֹנֵ֣ךְ וְהֵֽרֹנֵ֔ךְ
남자와 여자를1/4
그들을 창조하셨다(칼 완)1/2
בְּעֶ֖צֶב
: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의 형상으로 그 사람을 창조하셨다. 그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그를 창조하셨다. 그가 남자와 여자, 그들을 창조하셨다.
창조의 반복 : 3번나옴
תֵּֽלְדִ֣י בָנִ֑ים
하나님, 그의 형상, 그 사람
그(하나님), 하나님의 형상, 그(사람)
וְאֶל־אִישֵׁךְ֙ תְּשׁ֣וּקָתֵ֔ךְ
וְה֖וּא
그(하나님), 남자와 여자
יִמְשָׁל־בָּֽךְ׃ ס
중간에 형상이 들어가다가 마지막에 빠짐.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관계.
28 וַיְבָ֣רֶךְ אֹתָם֮ אֱלֹהִים֒
וַיֹּ֨אמֶר לָהֶ֜ם אֱלֹהִ֗ים פְּר֥וּ וּרְב֛וּ וּמִלְא֥וּ אֶת־הָאָ֖רֶץ
그 여자에게 이야기하셨다(칼 완) 너의 임신의 수고[일]을 엄청나게 늘릴것이다(히필 부정사 미완료)1/4
וְכִבְשֻׁ֑הָ
וּרְד֞וּ בִּדְגַ֤ת הַיָּם֙ וּבְע֣וֹף הַשָּׁמַ֔יִם
고통속에서1/8
וּבְכָל־חַיָּ֖ה
너는 아이들을 낳을 것이다(칼 미완)1/2
그리고 너의 남편은 너의 갈망함1/4
그러나 그는1/8
너를 다스릴 것이다(칼 미완)1/2
: 그 여자에게 이야기하셨다. 너의 임신의 수고를 엄청나게 늘릴 것이다. 고통속에서 너는 아이들을 낳을 것이다. 그리고 너의 남편은 너의 갈망이 될 것이나 그는 너를 통치할 것이다.
통치하다는 앞서 다스리다와 다른 단어다.
다스리다는 다스리는 ‘사람’, 왕으로서의 역할을 말한다면, 통치하다(로 번역한) 단어는 다스림의 대상, 땅이나 영역을 뜻한다.
깊이 들어가면, 여자는 남자를 갈망하고 손에 넣기를 원하고, 남자는 왕으로서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다스림의 대상으로 여자를 본다는 것이다.
다스림의 대상이 된 여자.
사랑속에서 사랑의 결실, 아이들을 낳아야 하지만 그러지 못하는 게 됨.
그러나 ‘아이들’은 주시는 하나님.
הָֽרֹמֶ֥שֶׂת עַל־הָאָֽרֶץ׃
17 וּלְאָדָ֣ם אָמַ֗ר כִּֽי־שָׁמַעְתָּ֮ לְק֣וֹל אִשְׁתֶּךָ֒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축복하셨다(피엘 바익톨)1/4
그리고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칼 바익톨) 번식하고 번성하여 그 땅에 가득하라(칼 명령)1/8
그리고 그것을 정복하라(칼 명령)1/2
וַתֹּ֨אכַל֙ מִן־הָעֵ֔ץ
그리고 그 바다의 물고기와 그 하늘의 나는 것을 다스리라(칼 명령)1/4
그리고 모든 동물을1/8
אֲשֶׁ֤ר צִוִּיתִ֨יךָ֙ לֵאמֹ֔ר
그 땅위에 움직이는(칼 분사)1/2
לֹ֥א תֹאכַ֖ל
מִמֶּ֑נּוּ
אֲרוּרָ֤ה הָֽאֲדָמָה֙ בַּֽעֲבוּרֶ֔ךָ
בְּעִצָּבוֹן֙ תֹּֽאכֲלֶ֔נָּה
כֹּ֖ל
יְמֵ֥י חַיֶּֽיךָ׃
: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을 축복하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번식하고 번성하여 그땅에 가득하라 그리고 그것을 정복하라 그리고 그 바다의 물고기와 그 하늘의 나는 것과 그 땅위에서 움직이는 모든 동물들을 다스리라.
그리고 아담에게 이야기하셨다(칼 바익톨) 너가 너의 아내의 말을 들었다(칼 완)1/4
번식 번성 가득
그리고 그 나무로부터 먹었다(칼 바익톨)1/8
정복
내가 네가 명령한(피엘 완)1/16
다스림
먹지말라고(칼 미완)1/32
그것으로부터1/2
그 땅(흙)이 저주 받는다(칼 분사)너때문에1/4
수고속에서 너는 그를 먹을 것이다(칼 미완)1/8
모든1/16
너의 살아있는 날을1/2
: 그리고 아담에게 이야기하셨다. 너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그나무로부터 먹었다. 내가 네게 먹지말라고 명령한 그것으로부터. 너때문에 그 땅(흙)이 저주받는다. 너는 네가 살아있는 모든 날동안 수고속에서 먹을 것이다.
- 먹을 것의 저주.
- 하나님께서 주시는 먹을 것이 사라짐.
- 먹을 것을 어긴 죄의 댓가로 먹을 것이 사라짐.
- 이전에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모든 씨와 씨맺는 채소, 나무열매를 먹을 거리로 주심.
- 이제는 땅이 받은 저주때문에 그것이 없어짐.
- 죄는 아담(사람)이 지었지만, 저주는 아다마(땅)이 받음.
점점 고조됨. -> 전반부
다스림의 대상 : 전체 생물 -> 후반부
29 וַיֹּ֣אמֶר אֱלֹהִ֗ים הִנֵּה֩ נָתַ֨תִּי לָכֶ֜ם אֶת־כָּל־עֵ֣שֶׂב׀ זֹרֵ֣עַ זֶ֗רַע אֲשֶׁר֙ עַל־פְּנֵ֣י כָל־הָאָ֔רֶץ
וְאֶת־כָּל־הָעֵ֛ץ אֲשֶׁר־בּוֹ֥ פְרִי־עֵ֖ץ
18 וְק֥וֹץ וְדַרְדַּ֖ר
זֹרֵ֣עַ זָ֑רַע
לָכֶ֥ם יִֽהְיֶ֖ה
לְאָכְלָֽה׃
תַּצְמִ֣יחַֽ לָ֑ךְ
그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칼 바익톨) 보라 내가 씨 맺는(칼 분사)모든 풀, 그 모든 땅의 씨를 너희에게 주었다(칼 완)1/4
וְאָכַלְתָּ֖
그리고 그 안에서 열매맺는 모든 나무를1/8
אֶת־עֵ֥שֶׂב הַשָּׂדֶֽה׃
씨를 맺는(칼 분사)1/2
그리고 가시와 엉겅퀴를1/4
너에게 자라게 할 것이다(히필 미완)1/2
그리고 너는 먹을 것이다(칼완)1/4
그 들판의 풀을1/2
: 그리고 (땅은) 가시와 엉겅퀴를 너에게 자라게 할 것이다. 그러나 너는 그 밭의 풀(식물)을 먹을 것이다.
땅과 대항해서 싸워야 하는 아담. 남자.
여자가 뱀과 싸운다면, 남자는 땅과 싸워야 한다.
평화가 사라지고 분쟁이 찾아왔다.
밭의 풀은 에서 사람과 동물의 식량으로 주신 ‘풀’과 같은 단어다.
동물도 덩달아 고생하게 되었다.
너희에게 있을 것이다(칼 미완)1/4
음식으로1/2
: 그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 봐 내가 씨맺는 모든 풀과 그 모든 땅의 씨와 그 안에서 씨있는 열매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었으니 너희에게 음식이 있을 것이다.
아이낳고 번성하고 가득참의 기본인 음식을 제공.
왕이지만 그 책무, 보호와 양육의 기본인 음식은 하나님께서 담당하심.
30 וּֽלְכָל־חַיַּ֣ת הָ֠אָרֶץ וּלְכָל־ע֨וֹף הַשָּׁמַ֜יִם וּלְכֹ֣ל׀ רוֹמֵ֣שׂ עַל־הָאָ֗רֶץ אֲשֶׁר־בּוֹ֙ נֶ֣פֶשׁ חַיָּ֔ה
אֶת־כָּל־יֶ֥רֶק עֵ֖שֶׂב
19 בְּזֵעַ֤ת אַפֶּ֨יךָ֙ תֹּ֣אכַל לֶ֔חֶם
לְאָכְלָ֑ה
וַֽיְהִי־כֵֽן׃
그리고 그 땅의 모든 동물들과 그 하늘의 모든 나는 것과 그 땅의 모든 기는 것, 살아있어 생명이 있는 것에게1/4
모든 푸른 식물을1/8
עַ֤ד שֽׁוּבְךָ֙ אֶל־הָ֣אֲדָמָ֔ה
음식으로1/2
כִּ֥י מִמֶּ֖נָּה
그리고 그렇게 되었다(칼 바익톨)1/2
לֻקָּ֑חְתָּ
: 그리고 그 땅의 모든 동물들과 그 하늘의 모든 나는 것과 그 땅의 모든 기는 것, 살아있어 생명이 있는 것에게 모든 푸른 식물을 음식으로 (주었다) 그리고 그렇게 되었다.
כִּֽי־עָפָ֣ר אַ֔תָּה
וְאֶל־עָפָ֖ר
תָּשֽׁוּב׃
네 코의 땀으로 너는 빵을 먹을 것이다(칼 미완)1/4
왕인 사람뿐 아니라 모든 움직이는 것들의 음식물을 하나님께서는 주신다.
생명을 책임지시는 하나님.
31 וַיַּ֤רְא אֱלֹהִים֙ אֶת־כָּל־אֲשֶׁ֣ר עָשָׂ֔ה
וְהִנֵּה־ט֖וֹב
네가 땅(흙)으로 돌아갈(칼 부정사) 때까지1/8
מְאֹ֑ד
וַֽיְהִי־עֶ֥רֶב וַֽיְהִי־בֹ֖קֶר
왜냐면 그로부터1/16
י֥וֹם הַשִּׁשִּֽׁי׃ פ
너가 취함을 받았기(푸알 완료) 때문이다1/2
왜냐면 먼지(흙)가 너이다1/4
그래서 먼지로1/8
돌아갈 것이다(칼 완)1/2
: 너는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네 코의 땀으로 너는 빵을 먹을 것이다. 왜냐면 네가 그로부터 취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왜냐면 너는 먼지이기에 먼지로 돌아갈 것이다.
흙, 아다마
먼지.
에 아다마(흙)에서 취한 아페르(먼지)로 사람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사람을 먼지가 아닌 사람으로 유지하고 있는 하나님의 능력이 사라질 것이다.
네 코에 땀이 계속 흐를 것이고 결국 생명도 함께 흘러서 사라질 것이다.
왜냐면 에서 하나님께서는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셨기 때문이다.
생기가 들어갔던 코를 통해 다시 생기나 흘러나올 것이고, 사람은 다시 흙의 먼지로 돌아갈 것이다.
아담에서 아다마로.
원래 아담에서 하나님으로인데.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의 말을 들은 결과.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가 만드신(칼 완) 모든 것들을 보셨다(칼 바익톨)1/4
그리고 보라 선하도다1/8
매우1/2
그리고 저녁이 되고(칼 바익톨) 아침이 되었다(칼 바익톨)1/4
그 여섯째 날이다.
책임보다 좋은 것.
사랑.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with Werkgroep Informatica, Vrije Universiteit Morphology; Bible. O.T. Hebrew. Werkgroep Informatica, Vrije Universiteit. (2006). (). Logos Bible Software.
그래서 창조하시고 책임지시기를 주저하시지 않으신다.
또한 사람에게 다스릴 것의 종류를 매우 구체적으로 말씀하신다.(26 28)
이 반복은 계속해서 나온다(26 28 29-나무- 30)
그런데 사람의 먹을 거리는 꽤 구체적(씨, 씨맺는 풀, 열매맺는 나무)
나머지 움직이는 것들의 먹을 것은 그냥 ‘푸른 풀’
같은 ‘풀’이지만 사람이 먹는 것과 동물이 먹는 것이 다르다.
설교
서론
오늘은 종려주일.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셨던 날이다. 우리 죄를 지시기 작정하셨던 예수님의 고난의 시작에서, 또한 우리를 책임지시기로 작정하셨던 하나님의 마음을 함께 살펴보자.
본론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위해서 사람을 창조하셨는가. 본문 26절은 피조물의 다스림을 위해서 만드셨다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리고 그 다스림, 왕의 역할을 위해 그에 걸맞는 정통성과 능력을 주신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다.
지난시간에 우리가 보았듯이 그 당시 사람의 위치는 만물중에 최하위였다.
왜냐면 해 달 별 뿐만 아니라 각종 동식물의 형상이 바로 신의 형상이었기 때문이다.
신이 소의 형상으로 조각되었다면, 소 안에는 신이 있다고 믿어졌다. 현대 인도에도 소가 지나가면 사람이 비킨다. 왜냐면 소안에는 무수한 신이 깃들어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고대 근동은 이와 똑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신의 형상을 가진 사람이 있다고 또한 믿었다. 바로 ‘왕’이다. 그래서 왕은 신성시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26절에 가장 먼저 ‘우리의 형상과 모양’을 말씀하신다. 사람의 정체성을 결정하신 것이다.
바로 우리는 왕으로 창조된 것이다.
그 후에 우리, 사람의 직무, 쉬운 말로 사람은 어떤 일을 할 지를 정하신다. 사람의 일은 바로 ‘다스림’ 왕의 정무이다.
마지막으로 그 다스림의 대상은
‘모든 살아 움직이는 피조물’
26절의 말씀으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단순히 우연히 만들어진 것도 아니고 신의 노예로 창조된 것도 아닌 한 명 한명이 왕으로서 존귀하고 지음받았음을 말씀하신다.
그렇다면 사람은 하나님과 어떤 관계를 가지게 되는가?
그에 대한 설명이 바로 27절이다.
27절은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이렇게 된다.
하나님, 그의 형상, 그 사람
- 자기 형상이 그의 형상이라 되어 있다.
두번째는 이렇게 된다.
그(하나님), 하나님의 형상, 그(사람)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중간자로서 ‘하나님의 형상’이 등장한다.(형상 강조)
세번째는 이렇게 된다.
그(하나님), 남자와 여자
중간다리, 중간자가 빠지고 사람, 남자와 여자라는 구체적인 사람이 등장한다(사람 강조)
그러므로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졌으므로 하나님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과 직접 관계를 가지는 것. 그것이 진정한 사람이었다.
이렇게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가장 먼저 사람에게 무엇을 주시는가.
‘복’을 주신다. 다르게 말해 사람을 축복하신다. 축복하셨다는 말은 이후 나오는 5가지 명령을 사람이 지키겠다는 말인가. 아니면 하나님께서 지키도록 해주시겠다는 말인가.
하나님께서 지키도록 해주시겠다는 말이다.
다르게 말해 하나님께서 책임지시겠다는 말씀이다.
그렇기 때문에 29절과 30절이 나온다.
하나님께서 책임져주셨기때문에,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서 움직이시는 것이다.
또 29절과 30절을 보면 알겠지만, 단순한 피조물의 음식과 사람의 음식을 구분하고 있다.
피조물은 푸른 풀이지만, 사람은 씨와 열매가 있는 풀이다. (히브리어는 채소라고 쓰지 않고 풀이라도 통일한다).
왕으로서 구별을 하시면서, 먹거리까지 책임지시는 것이다.
사람은 책임지는 걸 좋아하는가. 싫다. 성적만 해도 그렇지 않은가. 왜 우리가 시험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가. 결과를 우리가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왕으로 창조하셨고, 사람의 모든 것, 심지어 사람이 다스려야 하는 피조물의 모든 것을 책임지시면서도 너무나 좋아하신다. 31절의 표현대로 심히 좋았다라고 말씀하신다.
왜냐면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때, 이 본문을 처음으로 읽고 들었던 이제 막 광야를 지났던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알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31절에 하나님이 보시고 좋았던것처럼, 이스라엘이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보고’ 다른 말로 ‘알고’
하나님과 똑같이 심히 좋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왜 2장부터는 ‘여호와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시면서, 1장에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는 ‘하나님’이라고 그냥 쓰는가.
이 역시 당시 이스라엘을 배려하신 것이다.
‘하나님’ 다른 말로 ‘신’이라고 하면 생각하는 너희들의 생각에서 벗어나라.
너희가 지금까지 따라왔던 ‘신’이 정말 이런 존재였나?
한낱 나무이며, 소이며, 양이었던 ‘신들’이 아니었나?
그러나 진정한 ‘신’ ‘하나님’은 이런 분이시다라고 그들에게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똑같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우리는 세상에서 의지할 바를 찾는다. 대상이 될 수도 있고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돈일수도 있고, 명예일수도 있다. 우리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가치있는지는 부모님의 재산에 달려있을수도 있고, 내 성적에 달려있을수도 있다. 아니면 게임실력일수도 있고, 주위의 평판일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런 ‘신’들이 진짜가 아니다라고 말씀하신다.
오직 진정으로 우리를 사랑하시고 책임지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알려주신다.
세상이 말하는 것과 똑같은 다른 신과 똑같은 단어인것 같지만 전혀 다른 오직 한분이심을 알려주신다.
오늘은 종려주일이다.
하나님을 떠난 우리를 위해 예수님께서 죽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신 날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죄를 지을 것을 알고 계셨다. 그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뿐인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것을 아셨다.
그래도 하나님은 ‘심히 좋아’하셨다.
우리가 하나님과 세상사이에서 방황할 것을 아시고도 심히 좋아하셨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들을 따를 것을 아심에도 심히 좋아하셨다.
왜냐면, 결국 이런 연약하고 악한 우리를 영원한 하나님나라로 이끌어 영원한 기쁨속에서 우리와 함께 살 것을 알고 계시기 때문이다.
이런 하나님을 다시한번 바라보자.
하나님께서 우리를 보시고 심히 좋아하신 것처럼
우리도 또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일하심을 경험하며 심히 좋아하기를 바란다.
그래서 영원한 하나님의 자녀로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길 소망한다.
“ 시선” 찬양 하며 헌금
다함께 기도
“” 찬양드리며 헌금드리겠습니다.
주기도문(천천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한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 나이다.
광고
이번주에 중등부에 문석기 목사님께서 새롭게 부임하셨습니다. 다함께 축하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주부터는 문석기 목사님께서 중등부 예배를 인도하실 것입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