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thlife Sermons

중고등부 교사교육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8 views
Notes
Transcript

중고등부 교사 교육

청소년은 성인과 어린이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가지 고 있으면서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 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사회적 인 개념 상 중학생 및 고등학교 학생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 시기는 성장폭발(growth spurt)과 성호르몬의 분비 증가 및 2차성징이라는 신체적 변화 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 숙은 곧 사춘기 청소년의 심리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 친다.
청소년기의 심리적 정서적 특징들5-7)은 첫째, 성인 으로부터 간섭받지 않고 독립하기를 원한다. 청소년 은 심리적으로 성인 특히 부모로부터 독립하기를 원 하며 동년배와 더욱 강한 연대의식을 형성하며, 교사 나 부모 그리고 기성세대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과 배 타적 성향을 가지려고 한다.
둘째, 정서적 변화가 큰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주변의 사물과 현상을 매우 크게 인식하며 심리적 변화의 폭이 크다. 이러한 정서적 혼동은 불안감과 과민성을 증대시키며 심리적 긴장감 을 수반한다. 또한 양가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는 데 예를 들면, 의존과 자립, 부모에 대한 존경과 경멸 등 의 상반된 감정을 동시에 갖는다.
셋째, 정체감의 혼 란을 겪는다. ‘나는 누구인가’’나의 삶에 어떤 가치와 의미가 있는가?’등 자기회의적인 질문과 심리적 갈 등은 정체감의 위기(identity crisis)를 가져오고 방 황과 문제행동을 보이게 하기도 한다.
넷째, 강한 이 상주의적 성향을 보인다. 피아제(Piaget)가 주장한 것처럼 이 시기는 논리적 조작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 로서 스스로 가설을 만들고 검증하며 결론을 내리는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비판적 사고 가 발달하게 되며 자기 상상의 늪에 빠져 현실을 망각 하고 영원성과 완벽함을 추구하는 이상주의적인 성향 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즉, 동정심과 정의감에 불타 지만 현실과의 괴리 속에 괴로워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이성적 판단과 행동에 약하다. 이성적 판단의 중추로 알려진 뇌의 전두엽이 청소년기에 이 르러서 성장과 발육이 가속되는데 아직 성숙되지 못 한 전두엽의 기능으로 인해 감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은 남을 의 식하고 비교하는 경향이 강하다. 다분히 주관적인 비 교와 열등의식에 빠지기 쉬우며 때로는 경쟁의식과 심하면 폭력적인 양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사실 치과임상에 있어서 매 우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현실 상 많은 학업에 지쳐 구강관리 및 치료를 소홀히 하는 시 기라고 할 수 있다.
과중한 학업부담에 많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터넷/게임 중독에 빠지거나 혹은 비만, 우울증, 품행장애 심지어는 정신분열증이나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들도 있다7).
또한 상 당히 많은 청소년들이 바쁜 학업 때문에 칫솔질을 게 을리 하거나 잦은 간식 섭취 등 구강위생이 취약하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과 대화할 때에는 그들의 말을 귀 기울여 듣고 자아존중감과 자율성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교정치료 중인 청소년이 장치를 잘 끼지 못하거나 구강위생이 나쁠 때‘장치를 잘 껴 야 지’라든가‘양치질을 왜 이렇게 안하니?’라고 훈 계하거나 비난하는 것은 오히려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장치 낄 시간이나 양치질도 못할 정도로 바 쁘구나’라고 위로해주거나‘어떻게 하면 더 좋아질 수 있을까?’하며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 오히려 청소 년들을 다룰 때 더 효과적인 대화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敎師, teacher, master, instructor) ‘학문이나 기예(技藝)를 가르치는 사람’ 또는 ‘특정한 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을 갖춘 자로서 학교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사람’을 말한다. 일명 ‘선생’ 또는 ‘스승’이라 한다. 헬라어로는 ‘디다스칼로스’(δὶδάσκαλος)로서 ‘권고하다, 지시하다, 가르치다’는 뜻의 동사 ‘디다스코’에서 유래한 말이다(마 9:11; 롬 2:20; 행 13:1; 딤전 2:7).

특별히 구약성경에서는 백성을 이끄는 지도자들 곧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들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다(사 43:27). 이에 비해 신약성경에서는 사도, 선지자, 목사와 더불어 하나님의 교회를 섬기며 교인들을 가르치고 지도하던 직분 가운데 하나로 ‘교사’를 언급하고 있다(고전 12:28–29; 엡 4:11). 물론, 넓은 의미에서 복음의 진리를 선포하는 모든 전도자 역시 교사로 불릴 수 있다. 사도 바울 역시 자신을 가리켜 복음의 반포자요, 사도요, ‘교사’라고 한 바 있다(딤후 1:11). 초대교회 당시 최초로 이방 지역에 세워진 수리아의 안디옥 교회는 복음 활동이 왕성하고 이방인 출신의 새 신자들이 늘어나 특별히 많은 교사들이 요구되었다(행 13:1). 한편, 교사 중에 교사라고 한다면 그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마 23:10). 그리고 성도를 자라게 하시고 열매 맺게 하시는 분은 성령 하나님이시다(고전 3:6).

선생, 스승(先生, teacher, master, mentor, preceptor, instructor) ‘가르치는 사람’, ‘학식과 경륜이 풍부한 사람’, 가르쳐 올바르게 이끌어주는 사람’을 일컫는다. 특히, 성경에서는 ‘사리를 분별하여 이끌어 주는 교사’(딤후 1:11)라는 의미가 더 강하다. 일명 ‘교사.’

그러나 성경은 ‘선생’과 관련하여 많은 주의를 주고 있다. 즉, 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며(약 3:1), ② 선생이라 칭함받거나 칭찬받기를 좋아하지 말고(마 23:6–8), ③ 외식하지 말며(마 23:5), ④ 허탄한 진리로 사람의 귀를 즐겁게 하는 자가 되지 말라고 했다(딤후 4:3).

그러나 성경은 ‘선생’과 관련하여 많은 주의를 주고 있다. 즉, 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며(약 3:1), ② 선생이라 칭함받거나 칭찬받기를 좋아하지 말고(마 23:6–8), ③ 외식하지 말며(마 23:5), ④ 허탄한 진리로 사람의 귀를 즐겁게 하는 자가 되지 말라고 했다(딤후 4:3).

바른 교사상
교사의 위상과 위치
청소년 사역은 선교지와 다름 없다. 그러므로 중등부 교사는 선교사와 같다.
교사의 영향력
이름을 불러 줌으로 영향력을 줄 수 있다.
눈을 마주치고 친근하게 대하면서 영향력을 줄 수 있다.
함께 먹고 베풀면서 영향력을 줄 수 있다.
참 예배자로 모범을 보임으로 영향력을 줄 수 있다.
성경을 가르침으로 영향력을 줄 수 있다.
응암교회 중등부를 거치지 않았다면 3년 주기를 도는 동안 새로운 적응기
독서와 학습을 병행하고 배우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학생에 대한 이해
무엇을 하느냐? 어떻게 하느냐?
나는 그들에게 어떤 존재인가? 어떻게 보여지느냐?
난 그들의 무엇을 봐야 하나? 외면? 내면? 과거? 현재? 미래?
Related Media
Related Ser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