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viticus 13:18-46

Morning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8 views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레위기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어떻게 관계할 것인가? 그 분 앞에 나갈 때 걸림이 되는 모든 부정을 씻어 내야 합니다. 특별히 정상을 벗어난 것, 죽음을 암시하는 죽은 피, 몸의 분비물, 피부병, 유출물을 지닌 채로 그 분 앞에 설 수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나병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성경에 나병이라하면 문둥병으로 생각합니다. 왜냐면 한글개역 성경에서는 문둥병, ,개역개정 성경에는 나병으로 번역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차라아트 라는 단어는 다양한 양상의 피부병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종기 나은 자리, 화상자리, 머리나 수염에, 대머리에 증상이 나타날때 증상들과 진단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누군가 피부병이 있으면 제사장에게 나아가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제사장은 진단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어떤식으로 철저히 하는가? 7일간 격리시키고 지켜보고 의심이 들면 다시 7일 어떤 경우는 세번째 검사까지 실시하였다. 증상을 꼼꼼히 살피고 판단하였습니다.
나병환자
문둥병이 아니다. 피부병 종류를 말한다.
이 피부병에 대한 세세한 지침들을 보면 두 가지 원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백성은 자신의 환부를 가지고 제사장에게 나아가야합니다. 제사장에게 괜찮다는 진단을 받았어도 후에
제사장은 진단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어떤식으로 철저히 하는가? 7일간 격리시키고 지켜보고 의심이 들면 다시 7일 어떤 경우는 세번째 검사까지 실시하였다. 증상을 꼼꼼히 살피고 판단하였습니다. 전염을 막아내라. 왜 전염을 막는가?
전염을 막아내라. 왜 전염을 막는가?
왜 하나님은 피부병을 걸린 사람을 제사장에게 보이라고 하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 피부병에 대한 세세한 지침들을 보면 두 가지 원칙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진영을 정결하게 유지하고자 한다.
전염을 막아내라.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science/science_general/648527.html#csidx76fe6d669adf229ac28d10747971773 📷
온전히자 못하면 예배드리지 못한다.
현재에는 다양한 종류의 소독약과 항생제 연고, 살균 처리된 일회용 밴드가 손 닿는 곳에 늘 놓여 있기에 가벼운 상처가 2차 감염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매우 낮고 감염이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사망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하지만 겨우 100년 전으로만 돌려보아도 종기의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비율이 훨씬 높았을 뿐 아니라, 이로 인한 2차 감염으로 죽음에 이르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심지어 최고의 의료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왕조차도 종기에 시달리다가 사망하는 일도 드물지 않았다. 조선시대 문종 정조 대표적인 왕들입니다. 백성들은 어땠을까요? 조선시대가 이랬다면 예수님도 오시기 훨씬 전에는 얼마나 더했겟습니까? 그 시대 공동체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병이었습니다. 이 부정함은 예배와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이런 질병들로부터 신앙공동체를 지켜야 했습니다. 결국 이 세세한 지침들을 진영을 정결하게 유지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 시대 백성들이 처한 상황에서 피부병은 많은 사람들이 고통당할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었습니다. 공동체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병이었습니다. 이 부정함은 예배와도 연결이 되기 때문에 이런 질병들로부터 신앙공동체를 지켜야 했습니다. 결국 이 세세한 지침들을 진영을 정결하게 유지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진영을 정결하게 유지하고자 한다.
이스라엘은 자신이 사는 환경을 정결하게 보존해야 했습니다. 몸을 구별하여 더럽히지 않을 때 거룩에 이르게 된다. 우리 의식주가 이런 정결을 이루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레위기서에는 먹고, 입고, 거주하는 환경에서 철저하게 진단하고 버릴 것은 버리고 태울 것은 태우고 나을 때까지 진 밖에 거해야 합니다. 제거되어야 할 것이 있으면 과감히 그렇게 하라는 명령입니다. 우물쭈물 그런 것들과 섞여 있어서 자신을 오염시키고 공동체를 오염시키지 말라는 명령입니다.
죄와 닮아 있다.
진단을 철저히 해야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음란한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들어갔습니다. 음란한 영상이 스크린에 가득합니다. 이 영화를 보며 마귀야 물렀거라. 마귀야 물렀거라. 여기는 내 영역인데 왜 네가 여기와서 나보고 나가라 하느냐? 하지 않겠습니까? 그런 곳에 가서 믿음으로 이기려하는 일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불에 데지 않으려면 불을 피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죄악의 자리에 있으면서 시험에 들게하지 마옵소서 하는 어리석음을 범치 말아야 합니다. 영적전투에서 가장 최선책은 36계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먹는 것, 입는 것, 거주하는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 주변의 신앙의 정결함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있는지 생각해봐야합니다. 그런 것들이 있다면 과감하게 결단해야합니다.
전염 공동체 내에 영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인지.. 내 삶의 영역들내에서도 전염성이 있는지..
우리 주변의 신앙의 정결함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있는지 생각해봐야합니다. 그런 것들이 있다면 과감하게 결단해야합니다.
온전치 못하면 예배드릴 수 없다.
그동안 고민하고 결단하려 하였으나 미루던 일이 있다면 오늘 결단하길 바랍니다.
우리의 힘과 의지로 할 수 없었다면 하나님께서 그 마음을 움직이사 결단하는 은혜가 오늘 있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