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atians 1:1-10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6 views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Galatians 1:1-10
Galatians 1:1-10
위조지폐가 날이 가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한인타운에서는 바쁜시간에 100불짜리를 들고와서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받아가는 형식으로 피해가 늘고 있다고 한다. 업소들은 아마존에서 위폐감별기, 형광펜으로 줄 긋기 등으로 감별하지만 그것으로도 감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미국에서도 1865년부터 “Secret Service”라는 정부부서를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다. 너무 많은 종류의 가짜가 있다면 어떻게 이게 진짜인줄 아는가? 이 Counterfeit Bill 전문가들은 수많은 종류의 위조지폐를 연구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스페셜리스트들은 위조지페를 공부하지 않고 진짜만 공부한다. 그리고 자기가 아는 진짜와 다르면 다른 것이다. 어쩌면 이 갈라디아서 책은 가짜가 많았던 시대에 진짜 복음이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울은 개종한 후에 선교를 많이 떠났습니다. 첫번째 갔던 선교여행에서 주로 사역했던 지역이 갈라디아입니다. 지금의 터키이죠. 믿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서 교회들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바울이 떠나자마자 이 교회들에 거짓교사들이 들어와서 거짓 복음을 가르칩니다. 교회들이 혼란에 빠진 것을 안 사도바울이 쓴 편지 Correct them, redirect them to the gospel 하려고 바로 이 갈라디아서입니다. 교회들에게 돌려가면서 읽도록 한 편지다. 오늘 읽은 본문은 1-5절 편지 첫 부분 인사말에 해당합니다. 상당히 특이한 인사말로 편지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1 Paul, an apostle—sent not from men nor by a man, but by Jesus Christ and God the Father, who raised him from the dead—
사람으로 부터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로 부터 보냄을 받은 사도!! 바울이라고 자기를 소개합니다.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다. 복수지요. 어떤 사람들의 집단에서 인정받아 사도된게 아니다. 사람으로 난것도 아니다. 단수지요. 어떤 유명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사도가 된 것도 아니다. 내가 받은 사도직은 하늘로 부터 온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살리신 하나님으로 부터 받았다. 말로 전달 되었다면 상당히 목소리가 높은 흥분한 상태로 말하는 것 같습니다.
NKRV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사람으로 부터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로 부터 보냄을 받은 사도!! 바울이라고 자기를 소개합니다.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다. 복수지요. 어떤 사람들의 집단에서 인정받아 사도된게 아니다. 사람으로 난것도 아니다. 단수지요. 어떤 유명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사도가 된 것도 아니다. 내가 받은 사도직은 하늘로 부터 온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살리신 하나님으로 부터 받았다. 말로 전달 되었다면 상당히 목소리가 높은 흥분한 상태로 말하는 것 같습니다.
1. 우리는 죄 뿐 아니라 악한 세대에서도 구원받았다.
4 who gave himself for our sins to rescue us from the present evil age, according to the will of our God and Father, 5 to whom be glory for ever and ever. Amen.
한 주석에 이렇게 표현한다.
NKRV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5 영광이 그에게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한 주석에 이렇게 표현한다.
The ESV Study Bible Chapter 1The saving work of Christ on the cross is in the forefront of Paul’s mind and therefore shows up here at the very beginning of the letter.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가 보낸 자이다. 그는 우리의 죄를 위해 그 자신을 내어주셨다. 우리를 악한 이 현 세대에서 구하시기 위해 하나님의 뜻을 따라. 모든 영광이 있을 지라. 접속사 호포스는 목적을 나타낸다. “어떤 세력으로 부터의 구조 죽으신 목적은 세력으로 부터 잡아내려고”“gave himeself for our sins to rescue us from the present evil age.” 예수님은 우리의 죄에서만 구원해주시지 않았다. 우리를 세상에 종노릇하지 않도록 구원해 주셨다.
제가 좋아하는 ESV스터디 바이블에 이렇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The ESV Study Bible Chapter 1Jesus not only saves Christians from their sins but also sets them free from being slaves of this world.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주신 이유!!!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돌아가셔야 하는 이유!!!
To 엑셀레타이 US from this evil age.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이다. Transfered from this place to another place. 우리가 어디로부터 구원을 받았는나? 이 세상에 종되는 것으로 부터 구원받았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주신 이유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돌아가셔야 하는 이유To 엑셀레타이 US from this evil age.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이다. Rescue(엑셀레타이) Lift or Take out. 작년 구자억 목사님 집회 마치고 구자억 목사님 버스 스테이션 데리고 가는데 Flooding Warning이 울렸다. Williamson county. 버스스테이션가서 보니까 뉴스에 나오고 있었다. Liberty Hill 웨딩이 있었는데 비가 넘쳐서 Second story building 이 물에 잠겨서 사람들을 이층에서 구조했다는 소식이었다. 30-50명쯤 아직 인원은 다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take them out of flooding area. lift them up from the area. Transfered from this place to another place. 우리가 어디로부터 구원을 받았는나? 이 세상에 종되는 것으로 부터 구원받았다.
Rescue(엑셀레타이) Lift or Take out. 작년 구자억 목사님 집회 마치고 구자억 목사님 버스 스테이션 데리고 가는데 Flooding Warning이 울렸다. Williamson county. 버스스테이션가서 보니까 뉴스에 나오고 있었다. Liberty Hill 웨딩이 있었는데 비가 넘쳐서 Second story building 이 물에 잠겨서 사람들을 이층에서 구조했다는 소식이었다. 30-50명쯤 아직 인원은 다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take them out of flooding area. lift them up from the area. Transfered from this place to another place. 우리가 어디로부터 구원을 받았는나? 이 세상에 종되는 것으로 부터 구원받았다.
요즘 한국에서 뉴스를 보면 3가지 이슈가 있다. 전 법무부 차관 성접대, 버닝썬, 장자연 - 결국 한 줄기로 모아지는 것 같습니다. 마약, 몰카, 성접대 기업, 언론, 연예게 성접대. 본인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합법적인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이익을 얻어내려 했다. 그 대가로 연예인이나 여성을 데려다가 성접대를 시켰다. 권력을 가진 자들은 자신들이 가지 힘을 이용해서 성적인 욕구를 채우고 돈을 받고 원하는 대로 움직였다. 비단 한국 뿐만이 아니다. 디즈니, 폭스뉴스 모든 곳에 다 있다. 로마서에서 말하는 모든 것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NKRV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우리는 나중에 우리가 받을 영원한 심판에서 구원을 얻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는 이 악한 세상. 이 현재 세상으로 부터도 구원하셨다고 선포합니다. 이 땅에서도 구원을 받아 거룩한 백성으로 살도록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악한 세상에 노예가 되는 것은 예수님의 피를 무효로 만드는 일이다. 악한 세상의 문화에 중독되는 것은 예수님이 하신 일을 무효로 만드는 일이다. 이 세상에 종 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정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나중에 우리가 받을 영원한 심판에서 구원을 얻었습니다. 그러면서 동시에 우리는 이 악한 세상. 이 현재 세상으로 부터도 구원하셨다고 선포합니다. 이 땅에서도 구원을 받아 거룩한 백성으로 살도록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악한 세상에 노예가 되는 것은 예수님의 피를 무효로 만드는 일이다. 악한 세상의 문화에 중독되는 것은 예수님이 하신 일을 무효로 만드는 일이다. 이 세상에 종 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정결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옛날에 정결한 삶을 이야기 할 때에는 술 마시지 않는 것 담배피지 않는 것, 사교 클럽, 춤 추지 않는 것등이었다. 그리고 요즘은 성적 순결, 어떤 종류의 영화나 음악 금지, 미디어 자기 절제등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젊은 층들은 이렇게 접근하면 Legalistic 율법주의라고 말한다. 오히려 젋은 세대들은 거록을 부정직한 사회에서 사회 정의를 구현 하는 것. 커뮤니티를 돕는 것. 정확한 기독교 진리에 대한 열정. 이 모든 것 다 좋습니다. Amen. 그런데 이러는 사이에 진정한 거룩의 의미가 퇴색되는 것은 아닌다. Passion for honoring Christ!! with Christ like obedience. 구별되어진 삶. 모든 행동이 그리스도를 높이는 중심이 사라지면 사회정의는 화풀이, 자선 구제 자기만족으로 끝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의 종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 악한 세대에서 구별되게 부름 받았습니다. 군인은 전투를 위해 부름 받았습니다. 학생은 공부를 위해 의사는 병자를 고치기 위해 부름받았습니다. 성도는 거룩하게 살도록 부름을 받았습니다.
옛날에 정결한 삶을 이야기 할 때에는 술 마시지 않는 것 담배피지 않는 것, 사교 클럽, 춤 추지 않는 것등이었다. 그러나 요즘은 성적 순결, 어떤 종류의 영화나 음악 금지, 자기 절제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Legalistic 율법주의라고 말한다. 요즘 젋은 세대들은 거록을 부정직한 사회에서 사회 정의를 구현 하는 것. 커뮤니티를 돕는 것. 정확한 기독교 진리에 대한 열정. 이 모든 것 다 좋습니다. Amen. 그런데 이러는 사이에 진정한 거룩의 의미가 퇴색되는 것은 아닌다. Passion for honoring Christ!! with Christ like obedience. 구별되어진 삶. 모든 행동이 그리스도를 높이는 중심이 사라지면 사회정의는 화풀이, 자선 구제 자기만족으로 끝날 수가 있습니다.
낯선 사람이 주는 음료 함부로 먹지 마라. 이런 술자리 유혹에 빠질 수 있는 가지 마라. 그것도 밤 늦게. 공부해야 한다고 이성의 집에서 밤 늦게 까지 있지 마라.
그리고 요즘은 성적 순결, 어떤 종류의 영화나 음악 금지, 자기 절제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Legalistic 율법주의라고 말한다.
돌이 깊은 지구 속에서 수세기를 지낸다. 전혀 가치가 없던 이 돌은 상상할 수 없는 압력과 온도를 견디고 지구의 표면으로 드러난다. 1990년에 한 브라질 농부가 물을 찾다가 강가에서 진흙과 모래에 덮혀있는 이상한 돌을 발견했습니다. 농부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 능력이 없었습니다. 그가 찾은 것은 13.9 캐롯으로 세상에서 가장 큰 레드 다이아였습니다. 아주 희귀한 레드 다이아. 2001년에 경매로 팔렸는데 가격은 비공개였습니다만 최소 8억이라고 측정하고 있습니다.
I find it telling that you can find plenty of young Christians today who are really excited about justice and serving in their communities. You can find Christians fired up about evangelism. You can find lots of Generation XYZ believers passionate about precise theology. Yes and amen to all that.
하나님 앞에 진귀한 보석과 같은 그리스도인은 이런 시대에 태어난다. 이 악한 세대에서 모든 압력과 온도를 견디고 보석으로 다시 태어나는 여러분들 되시기를 바랍니다.
Passion for honoring Christ!! with Christ like obedience.
No one could know how long it was there, unrecognizable, covered with mud and sand. It looked like any ordinary stone, but it was precious beyond words. In 1990, a Brazilian farmer needed some water for his fields and stooped down to get it. The stone somehow caught his eye, and he scooped it up, dripping and dirty. There’s no way the farmer could’ve known that he had just discovered the largest red diamond in history—13.9 carats in its rough form. All diamonds are rare, but red diamonds are the rarest of them all. That red diamond would eventually be cut into a triangular shape weighing 5.11 carats. It is now known as the Moussaieff Red Diamond, after the collector who purchased it in 2001. Its sale price was undisclosed, but estimates put its value as high as $8 million.
돌이 깊은 지구 속에서 수세기를 지낸다. 전혀 가치가 없던 이 돌은 상상할 수 없는 압력과 온도를 견디고 지구의 표면으로 드러난다. No one could know how long it was there, unrecognizable, covered with mud and sand. It looked like any ordinary stone, but it was precious beyond words. In 1990, a Brazilian farmer needed some water for his fields and stooped down to get it. The stone somehow caught his eye, and he scooped it up, dripping and dirty. There’s no way the farmer could’ve known that he had just discovered the largest red diamond in history—13.9 carats in its rough form. All diamonds are rare, but red diamonds are the rarest of them all. That red diamond would eventually be cut into a triangular shape weighing 5.11 carats. It is now known as the Moussaieff Red Diamond, after the collector who purchased it in 2001. Its sale price was undisclosed, but estimates put its value as high as $8 million.
2. 우리는 이렇게 쉽게 복음을 떠나버릴 수 있는 존재들이다.
주로 인사말이 끝나면 바울은 편지에 안부나 감사, 간구를 하는데 이 편지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바울의 관심은 언제나 교회였기 때문입니다. 가는 곳마다 교회를 세웠고 교회를 돌보았고 자신의 몸 처럼 교회를 사랑했습니다. 바울은 교회가 복음에서 멀어지고 동시에 생명에서 멀어지는 것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6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이상하게 여기노라
은혜로 구원해주신 분에게서 여러분이 그렇게 빨리 떠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가는데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Astonished!!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him,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은혜로 구원해주신 분에게서 여러분이 그렇게 빨리 떠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가는데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Astonished!!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him,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은혜로 구원해주신 분에게서 여러분이 그렇게 빨리 떠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가는데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Astonished!!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him,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메타 티쎄미 놓다. 뒤로. 복음 뒤로 내팽겨쳤음을 묘사한다. 쉽게 말하면, 너네는 내가 복음을 가르쳤다. 예수 그리스도가 은혜로 너희를 부르시고 구원하신 것을 경험했다. 교회로 그분을 찬양하고 예배하고 그분의 거룩하심을 따라 살고 있을 줄 알았는데 너희가 give up 하고 다른 복음을 follow 한 것이 나는 놀랍니다.
여기서 바울이 쓴 다른이란 단어는 사람은 모두 다르다. 너와 나는 다르다. 이런 다르다가 아닙니다. 우리는 같은 인간으로 키가 다르고 몸무게가 다르다. 그런데 이 다르다는 동물과 인간이 same kind가 아닌 다른 것이다. one kind for people, a differet kind for animals, a different kind for birds… 전혀 다른 복음을 너희가 따르고 있다.
우리는 다른 복음을 가르치는 자들을 이단이라고 부른다. 이단이란 말의 뜻은 끝이 다르다. 처음은 같은데 끝이 다르다. 예수님을 가르치고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치는데 끝이 다른 사람들을 이단이라고 부른다. 그들의 상당수는 기존 교인들이다. 왜 이리 쉽게 빠지나??영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유다서. 꿈과 환상을 말한다. 직접적 음성을 말한다.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이적과 기사’(막 13:32)를 보이기 때문에 더욱 성행하는 것입니다. 무당이 작두를 타고 마술사들이 마술을 보여주듯이 이단들도 때로는 거짓된 이적과 기사를 꾸며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다 세팅해놓고 우연인것 처럼 가장한다. 정서적 결핍이 많은 사람들이다. 외로운 사람들이다. 주님의 교회에서도 제가 온 후에도 몇 가정이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하는 곳으로 갔다. 신기한건 남편과 아내가 떨어져 지내는 집이었다. 외로우면 공동체를 찾는다. 누구도 자신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언제나 넘어질 수 있다. 언제나 혼동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성경을 읽고 이야기를 알아야 한다. 모르면 건강하게 질문해보고 찾고 답해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이러한 약한 정신, 속기 쉬운 마음을 노리는 것은 굳이 이단뿐이 아니다. 사기꾼들, 보이스피싱, 남자들, 약쟁이들이 이 호기심과 외로움 속이기 쉬운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가?
도대체 누가 이 복음을 전했는가? 7절에 some who trouble you some who want to distort the gospel. 이것을 보니까 바울이 복음을 전하고 떠나면 세워진 교회에 와서 이 다른 복음을 가르친다. 그런데 사람이 바보가 아니다. 타랏손 교란이란 단어의 의미는 ‘두려워 떨게 함’이다. Christ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예수가 메시야시다. 죽고 돌아가셨다. 그를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받는다. 근데 갑자기 실은 하나님이 아들이시고 예수님이 아버지셔. 아들인 아버지가 만든 세상에 죄가 가득차니까 그것을 아버지가 해결하려고 오신거야. 성령님은 어머니셔.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면은 사람들이 안믿는다. 이들이 어떻게 했는가? distort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 너희가 믿는거 다 맞어. 우리도 동의해. 우리도 다 그거 믿잖아. 그런데 거기에 조금을 바꾸는 것이다. 이것이 거짓 교사들이 했던 것이다.
2. 복음은 조금만 바뀌거나 추가되거나 변형되어도 다른복음이다.
여호와증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삼위일체를 부정합니다. 그들이 펴낸 소책자, Let God Be True, P33에 “예수는 신이셨으나 전능하신 하나님, 즉 여호와는 아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또 예수님이 육체로 부활하신 것을 부인하고 영적 존재로 부활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또한 지옥의 존재도 부정합니다. 여호와 증인들만 죽지 않고 지상낙원에서 영생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주장들은 모두 바울이 전한 복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지금 여호와증인은 전세계에 대략 800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 몰몬교도 살펴봅시다. 몰몬교는 조셉 스미스가 환상에서 만났다는 천사로부터 받은 계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스미스는 15세 때(1820) 환상 중에 어떤 천사를 만났는데 그 천사는 “기독교의 모든 교리들은 하나님보시기에 역겨운 것이며 그 신자들은 부패한 자들이다”고 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다음 18세 때(1823) 두번째 환상을 봤는데 모로나이 천사로부터 온전한 복음이 적혀있는 금판이 있다는 말을 들었고, 4년 후에 그 모로나이 천사가 다시 나타나 금판을 파내 번역하라는 허락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그렇게 나온 것이 몰론경이라는 것입니다. 몰몬교는 처음 여섯명으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수 만명이 이 다른 복음을 믿고 있습니다. 몰몬교는 자기들만 참된 교회이고 나머지는 다 타락한 교회라고 주장합니다. 몰몬교는 하나님도 예수님처럼 신령한 몸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몰몬교에 속한 남성들은 하나님처럼 신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몰몬교는 지옥이나 영원한 형벌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몰몬교에서 구원은 천경왕국, 지경왕국, 원경왕국 이라는 세가지 단계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원경왕국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모든 이들이 가는 곳으로 여기 들어간 사람들은 높은 이들의 종이 될 것이며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거하는 곳엔 올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지경왕국은 복음을 받아들였으나 천상의 왕국에 들어가기는 부족한 자들이 가는 곳이고 천경왕국은 신들의 될 멜기세댁의 회원들을 위해 준비된 것으로 최초로 멜기세덱 제사장이 된 조셉 스미스의 허락없이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고 자격을 얻으려면 몰몬교도가 되어 의로운 일에 헌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수 재림 후 지상천년 왕국은 아메리카대륙에 세워지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얼마나 바울이 전한 복음과 다른 복음입니까? 지금 몰몬교는 전세계에 1,500만명즘 된다고 합니다.
이 얼마나 바울이 전한 복음과 다른 복음입니까? 지금 몰몬교는 전세계에 1,500만명즘 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는 약속한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 총회장 이만희에게 함께하며 그가 하나님이 택해 세운 예수님의 대언자(다른 말로 보혜사라 표현한다)라고 주장합니다. 예수님이 이만희에게 하늘 성령을 보내고 계시의 말씀을 유일하게 알려주며,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심판하는 철장도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도 받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는 예수님의 대언자인 이만희 총회장을 통해서만이 성경의 봉해졌던 모든 비밀을 알 수 있으며, 그에게 가야 영계에서 임해 오는 영계의 천국도 맞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은 신천지 교회에 다니면서 비로서 성경의 진리를 바로 깨닫게 되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습니다.이것은 성경은 해석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이 세상에서 최고 비싼 와인을 시켜서 지금 손안에 들고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그 안에 단 한방울의 독극물이 담겨 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세상에서 가장 비싼 와인이 아니라 죽음의 음료가 됩니다.
거짓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을 지어다. 최고 수준의 경고입니다. 경고의 대상은 우리, 사도바울 자신을 포함 천사를 포함한다.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이 자신감의 근거는 바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의 종이다.
지금 내가 나를 기쁘게 하면 살 고 있는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살고 있는지 시험해보라.
결론
한국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는 약속한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 총회장 이만희에게 함께하며 그가 하나님이 택해 세운 예수님의 대언자(다른 말로 보혜사라 표현한다)라고 주장합니다. 예수님이 이만희에게 하늘 성령을 보내고 계시의 말씀을 유일하게 알려주며,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심판하는 철장도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도 받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는 예수님의 대언자인 이만희 총회장을 통해서만이 성경의 봉해졌던 모든 비밀을 알 수 있으며, 그에게 가야 영계에서 임해 오는 영계의 천국도 맞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은 신천지 교회에 다니면서 비로서 성경의 진리를 바로 깨닫게 되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습니다.이것은 성경은 해석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이 얼마나 바울이 전한 복음과 다른 복음입니까? 지금 몰몬교는 전세계에 1,500만명즘 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는 약속한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 총회장 이만희에게 함께하며 그가 하나님이 택해 세운 예수님의 대언자(다른 말로 보혜사라 표현한다)라고 주장합니다. 예수님이 이만희에게 하늘 성령을 보내고 계시의 말씀을 유일하게 알려주며,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심판하는 철장도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도 받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는 예수님의 대언자인 이만희 총회장을 통해서만이 성경의 봉해졌던 모든 비밀을 알 수 있으며, 그에게 가야 영계에서 임해 오는 영계의 천국도 맞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은 신천지 교회에 다니면서 비로서 성경의 진리를 바로 깨닫게 되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습니다.이것은 성경은 해석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이 세상에서 최고 비싼 와인을 시켜서 지금 손안에 들고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그 안에 단 한방울의 독극물이 담겨 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세상에서 가장 비싼 와인이 아니라 죽음의 음료가 됩니다.
거짓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을 지어다. 최고 수준의 경고입니다. 경고의 대상은 우리, 사도바울 자신을 포함 천사를 포함한다.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이 자신감의 근거는 바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의 종이다.
지금 내가 나를 기쁘게 하면 살 고 있는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살고 있는지 시험해보라.
결론
이 세상에서 최고 비싼 와인을 시켜서 지금 손안에 들고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그 안에 단 한방울의 독극물이 담겨 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세상에서 가장 비싼 와인이 아니라 죽음의 음료가 됩니다.
8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9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가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거짓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을 지어다. 최고 수준의 경고입니다. 경고의 대상은 우리, 사도바울 자신을 포함 천사를 포함한다.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여러분들 혹시 내가 구원받기 부족하다고 느낍니까? 혹시라고 내가 구원받을 수 있을까 의심하는 분이 있습니까? 왜 의심이 듭니까? 예수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님 말씀대로 거룩을 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좀 더 잘 하면 구원의 확신과 안도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그 때도 뭔가 부족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해도해도 더 그럴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구원받을 만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없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하심 복음으로 받을만한 사람이 아닌 것이 받은 것이 구원입니다. 여러분 마음에 있는 부담, 더 잘해야 하는데.. 이것은 하나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순종하면 되는 것입니다. 순종해도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순종하면 됩니다. 절대 여러분의 자격없음이 구원을 의심하게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부족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나를 완벽하게 하려 마세요. 복음이 부족함을 채우게 하십시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른 사람은 악기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성격이 좋아서 구원받을 만, 공부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한 명도 없다. 누군가처럼 되어서 구원받겠다. 아니다. 온리 원이되어라. 복음이 유일한 것처럼 여러분도 유일한 존재다. 여러분의 톡특성으로 하나님을 독특하게 영화롭게 하라.
Sermon Passage
Sermon Passage
3. 나를 기쁘게 하면 살 고 있는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살고 있는지 시험해보라.
NIV6 I am astonished that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the one who called you to live in the grace of Christ and are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7 which is really no gospel at all. Evidently some people are throwing you into confusion and are trying to pervert the gospel of Christ. 8 But even if we or an angel from heaven should preach a gospel other than the one we preached to you, let them be under God’s curse! 9 As we have already said, so now I say again: If anybody is preaching to you a gospel other than what you accepted, let them be under God’s curse! 10 Am I now trying to win the approval of human beings, or of God? Or am I trying to please people? If I were still trying to please people, I would not be a servant of Christ.
10 이제 내가 사람들에게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사람들에게 기쁨을 구하랴 내가 지금까지 사람들의 기쁨을 구하였다면 그리스도의 종이 아니니라
나는 확신한다. 지금까지 나는 나를 기쁘게 하지 않았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했다. 나는 하나님의 종이라 확신한다. 바울은 자신이 누구인지를 감별하는 한가지 리트머스 시험지를 제시한다. 우리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내가 지금 나를 기쁘게 하려 하는가? 내가 지금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 하는가?
나를 기쁘게 하려 하는가? 친구들을 기쁘게 하려 하는가? 친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싶은가?
나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려 하는가?
거룩함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께 뭔가를 해드리기 위해 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명하신 것은 우리의 이익을 위해서다. Holiness를 지키는 것은 우리의 welfare를 위해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이다. 아침에 내가 학교 갈 때 엄마에게 항상 백원만 달라고 했다. 어머니는 항상 말씀하셨다. 선생님 말씀 잘들어라. 차조심하라. 부모님을 위해 선생님 말씀 잘듣고 차조심하라는게 아니다. 우리를 위해서다. 거룩은 우리를 위해서다.
서론
은혜로 구원해주신 분에게서 여러분이 그렇게 빨리 떠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가는데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Astonished!!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him,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메타 티쎄미 놓다. 뒤로. 복음 뒤로 내팽겨쳤음을 묘사한다. 쉽게 말하면, 너네는 내가 복음을 가르쳤다. 예수 그리스도가 은혜로 너희를 부르시고 구원하신 것을 경험했다. 교회로 그분을 찬양하고 예배하고 그분의 거룩하심을 따라 살고 있을 줄 알았는데 너희가 give up 하고 다른 복음을 follow 한 것이 나는 놀랍니다. 바울은 보통 인사 직후에 간구나 감사를 전하는데 이 편지에서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성도들을 엄격하게 꾸짖는다. 바울의 관심은 언제나 교회였기 때문입니다. 가는 곳마다 교회를 세웠고 교회를 돌보았고 자신의 몸 처럼 교회를 사랑했습니다. 바울은 교회가 복음에서 멀어지고 동시에 생명에서 멀어지는 것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여기서 바울이 쓴 다른이란 단어는 사람은 모두 다르다. 너와 나는 다르다. 이런 다르다가 아닙니다. 우리는 같은 인간으로 키가 다르고 몸무게가 다르다. 그런데 이 다르다는 동물과 인간이 same kind가 아닌 다른 것이다. one kind for people, a differet kind for animals, a different kind for birds… 전혀 다른 복음을 너희가 따르고 있다.
1. 우리는 이렇게 쉽게 복음을 떠나버릴 수 있는 존재들이다. 다른 종교를 다른 복음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신을 섬기는 종교인들이다. 기독교서 갑자기 불교로 가고 악마교로 가고 그러지는 않는다. 우리는 다른 복음을 가르치는 자들을 이단이라고 부른다. 이단이란 말의 뜻은 끝이 다르다. 처음은 같은데 끝이 다르다. 예수님을 가르치고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치는데 끝이 다른 사람들을 이단이라고 부른다. 그들의 상당수는 기존 교인들이다. 왜 이리 쉽게 빠지나??영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유다서. 꿈과 환상을 말한다. 직접적 음성을 말한다.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이적과 기사’(막 13:32)를 보이기 때문에 더욱 성행하는 것입니다. 무당이 작두를 타고 마술사들이 마술을 보여주듯이 이단들도 때로는 거짓된 이적과 기사를 꾸며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다 세팅해놓고 우연인것 처럼 가장한다. 정서적 결핍이 많은 사람들이다. 외로운 사람들이다. 주님의 교회에서도 제가 온 후에도 몇 가정이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하는 곳으로 갔다. 신기한건 남편과 아내가 떨어져 지내는 집이었다. 외로우면 공동체를 찾는다. 누구도 자신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언제나 넘어질 수 있다. 언제나 혼동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성경을 읽고 이야기를 알아야 한다. 모르면 건강하게 질문해보고 찾고 답해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이러한 약한 정신, 속기 쉬운 마음을 노리는 것은 굳이 이단뿐이 아니다. 사기꾼들, 보이스피싱, 남자들, 약쟁이들이 이 호기심과 외로움 속이기 쉬운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가? 거룩함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께 뭔가를 해드리기 위해 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명하신 것은 우리의 이익을 위해서다. Holiness를 지키는 것은 우리의 welfare를 위해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이다. 아침에 내가 학교 갈 때 항상 백원만. 아이스크림. 어머니는 항상 선생님 말씀, 차조심하라 말씀하셨다. 부모님을 위해 선생님 말씀 잘듣고 차조심하라는게 아니다. 우리를 위해서다. 거룩은 우리를 위해서다.
도대체 누가 이 복음을 전했는가? 7절에 some who trouble you some who want to distort the gospel. 이것을 보니까 바울이 복음을 전하고 떠나면 세워진 교회에 와서 이 다른 복음을 가르친다. 그런데 사람이 바보가 아니다. 타랏손 교란이란 단어의 의미는 ‘두려워 떨게 함’이다. Christ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예수가 메시야시다. 죽고 돌아가셨다. 그를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받는다. 근데 갑자기 실은 하나님이 아들이시고 예수님이 아버지셔. 아들인 아버지가 만든 세상에 죄가 가득차니까 그것을 아버지가 해결하려고 오신거야. 성령님은 어머니셔.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면은 사람들이 안믿는다. 이들이 어떻게 했는가? distort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 너희가 믿는거 다 맞어. 우리도 동의해. 우리도 다 그거 믿잖아. 그런데 거기에 조금을 바꾸는 것이다. 이것이 거짓 교사들이 했던 것이다.
2. 복음은 조금만 바뀌거나 추가되거나 변형되어도 다른복음이다.
여호와증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삼위일체를 부정합니다. 그들이 펴낸 소책자, Let God Be True, P33에 “예수는 신이셨으나 전능하신 하나님, 즉 여호와는 아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또 예수님이 육체로 부활하신 것을 부인하고 영적 존재로 부활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또한 지옥의 존재도 부정합니다. 여호와 증인들만 죽지 않고 지상낙원에서 영생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주장들은 모두 바울이 전한 복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지금 여호와증인은 전세계에 대략 800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 몰몬교도 살펴봅시다. 몰몬교는 조셉 스미스가 환상에서 만났다는 천사로부터 받은 계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스미스는 15세 때(1820) 환상 중에 어떤 천사를 만났는데 그 천사는 “기독교의 모든 교리들은 하나님보시기에 역겨운 것이며 그 신자들은 부패한 자들이다”고 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다음 18세 때(1823) 두번째 환상을 봤는데 모로나이 천사로부터 온전한 복음이 적혀있는 금판이 있다는 말을 들었고, 4년 후에 그 모로나이 천사가 다시 나타나 금판을 파내 번역하라는 허락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그렇게 나온 것이 몰론경이라는 것입니다. 몰몬교는 처음 여섯명으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수 만명이 이 다른 복음을 믿고 있습니다. 몰몬교는 자기들만 참된 교회이고 나머지는 다 타락한 교회라고 주장합니다. 몰몬교는 하나님도 예수님처럼 신령한 몸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몰몬교에 속한 남성들은 하나님처럼 신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몰몬교는 지옥이나 영원한 형벌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몰몬교에서 구원은 천경왕국, 지경왕국, 원경왕국 이라는 세가지 단계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원경왕국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모든 이들이 가는 곳으로 여기 들어간 사람들은 높은 이들의 종이 될 것이며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거하는 곳엔 올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지경왕국은 복음을 받아들였으나 천상의 왕국에 들어가기는 부족한 자들이 가는 곳이고 천경왕국은 신들의 될 멜기세댁의 회원들을 위해 준비된 것으로 최초로 멜기세덱 제사장이 된 조셉 스미스의 허락없이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고 자격을 얻으려면 몰몬교도가 되어 의로운 일에 헌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수 재림 후 지상천년 왕국은 아메리카대륙에 세워지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얼마나 바울이 전한 복음과 다른 복음입니까? 지금 몰몬교는 전세계에 1,500만명즘 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는 약속한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 총회장 이만희에게 함께하며 그가 하나님이 택해 세운 예수님의 대언자(다른 말로 보혜사라 표현한다)라고 주장합니다. 예수님이 이만희에게 하늘 성령을 보내고 계시의 말씀을 유일하게 알려주며,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심판하는 철장도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도 받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는 예수님의 대언자인 이만희 총회장을 통해서만이 성경의 봉해졌던 모든 비밀을 알 수 있으며, 그에게 가야 영계에서 임해 오는 영계의 천국도 맞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은 신천지 교회에 다니면서 비로서 성경의 진리를 바로 깨닫게 되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습니다.이것은 성경은 해석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이 세상에서 최고 비싼 와인을 시켜서 지금 손안에 들고 있다고 칩시다. 그런데 그 안에 단 한방울의 독극물이 담겨 있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세상에서 가장 비싼 와인이 아니라 죽음의 음료가 됩니다.
거짓복음을 전하는 자들은 저주를 받을 지어다. 최고 수준의 경고입니다. 경고의 대상은 우리, 사도바울 자신을 포함 천사를 포함한다.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이 자신감의 근거는 바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의 종이다.
지금 내가 나를 기쁘게 하면 살 고 있는지 하나님을 기쁘시게 살고 있는지 시험해보라.
결론여러분들 혹시 내가 구원받기 부족하다고 느낍니까? 혹시라고 내가 구원받을 수 있을까 의심하는 분이 있습니까? 왜 의심이 듭니까? 예수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님 말씀대로 거룩을 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좀 더 잘 하면 구원의 확신과 안도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그 때도 뭔가 부족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해도해도 더 그럴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구원받을 만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없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하심 복음으로 받을만한 사람이 아닌 것이 받은 것이 구원입니다. 여러분 마음에 있는 부담, 더 잘해야 하는데.. 이것은 하나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순종하면 되는 것입니다. 순종해도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순종하면 됩니다. 절대 여러분의 자격없음이 구원을 의심하게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부족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나를 완벽하게 하려 마세요. 복음이 부족함을 채우게 하십시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른 사람은 악기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성격이 좋아서 구원받을 만, 공부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한 명도 없다. 누군가처럼 되어서 구원받겠다. 아니다. 온리 원이되어라. 복음이 유일한 것처럼 여러분도 유일한 존재다. 여러분의 톡특성으로 하나님을 독특하게 영화롭게 하라.
ADVERTISEMENT
Related Media
Related Ser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