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2:18-22설교

마가복음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55 views

금식하지 않는 제자들에 대한 변호를 통해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보여주신다.

Notes
Transcript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완벽한 방법

I. 서론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집을 구하기 위해 지소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계획하였다.개를 훔친다->전단지를 발견한다->개를 데려다준다->돈을 받는다->행복하게 끝!
지소에게는 집을 구하기 위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였다. 우리 그리스도인에게는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것이 가장 큰 관심사이다. 예수님을 경험하는 것.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왜냐하면 우리는 예수님을 쫓기로 결정하고, 따르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왔기 때문이다.
바리새인의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완벽한 방법은 이런 거였다. 그는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 의롭게 여김을 받는 것이, 그래서 그것으로 스스로 만족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것이었다.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 (눅18:9-14)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갔다. 한 사람은 바리새파 사람이고, 다른 한 사람은 세리였다.
11 바리새파 사람은 서서, 혼자 말로 이렇게 기도하였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나는, 남의 것을 빼앗는 자나, 불의한 자나, 간음하는 자와 같은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으며, 더구나 이 세리와는 같지 않습니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내 모든 소득의 십일조를 바칩니다.’
13 그런데 세리는 멀찍이 서서, 하늘을 우러러볼 엄두도 못 내고, 가슴을 치며 ‘아, 하나님, 이 죄인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하지만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완벽한 방법을 알려 주셨다.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완벽한 방법!!!”
II. 본론
1.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의 금식 장면.
2.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의 금식 장면.
그 당시 금식을 비롯한 바리새인들이 스스로 의롭게 여기던 종교 생활. 이것이 하나님의 의로운 백성의 삶이고,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을 경험하는 방법이었던 것이다. 특히 금식은 일주일에 2번, 월요일/목요일. 철저했다.
2. 사람들이 예수님께 찾아와 금식하지 않는 제자들에 대해 선생으로서 해명을 해달라고 요구함.
3. 예수님이 혼인잔치의 비유를 통해서 참된 복음이, 참된 하나님 나라의 삶이 무엇인지를 설명해 주심. 종교적인 의무, 무거운 짐을 내려 놓고, 그저 혼인잔치를 베푼 신랑과 함께 손님으로서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는 것이 참된 복음, 참된 하나님 나라의 삶임을 설명해 주심. ( 하나님의 나라는 성령 안에서 누리는 의와 평화와 기쁨입니다.)
4.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완벽한 방법을 제시하심.
5.1 비유1: 생베조각
비유1: 생베조각
5.1 비유1: 생베조각
비유2: 새포도주
그런데 완전히 새로워지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누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스스로를 훼손시킬 뿐만 아니라 짐이 되고, 복음 조차도 훼손시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완벽한 방법 (예수님): 다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를 안다(혼인 잔치에서의 기쁨) -> 종교적 행위를 통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려는 모든 시도를 버린다. ->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받아 들이고 예수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나눈다. -> 모든 삶 가운데(공부를 하던, 노래를 부르던, 운동을 하던, 게임을 하던)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교제를 통한 기쁨을 누린다!
III. 결론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결국은 실패로 돌아갔다. 왜냐하면 그것은 완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오나벽한 방법은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완벽하기 때문이다. 하나님 스스로 알려주신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의 참된 지표는 신앙 생활을 얼마나 멋지게 하고 있느냐가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 나라를 경험함으로써 얼마나 기쁘게 살아가고 있느냐인 것이다. 예수님으로 인해 얼마나 기쁘게 살아가고 있으냐의 것이다.
4. 그런데 완전히 새로워지지 않으면, 이것을 누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훼손시킬 뿐만 아니라 복음 조차도 훼손시킴.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