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10:17-31

Morning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6 views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계명을 지켜도 영혼의 공허함을 달랠 수 없다.
한 청년이 예수님께 달려나와 꿇어 앉아 내가 어떻게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겠냐고 물었습니다. 이 청년을 다른 복음서에서는 이 청년을 부자 청년이며 직업은 관리입니다. 돈 직장 종교심 재물을 다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이 청년에서 계명을 지키라고 말했더니 이 청년이 어려서부터 지켰습니다라고 이야기 합니다.특별히 예수님이 언급하신 것은 십계명의 후반부 인간사이에 서로 지켜야 할 계명들이었습니다. 지켰다라는 단어는 피했다. 하지 않았다. 어려서부터 교육을 받았고 재정적으로 어렵지 않기 때문에 굳이 어길 일이 없었을 것입니다. 이 청년은 율법을 지켜왔습니다. 세상 기준으로, 또한 그당시 유대인의 가르침 기준으로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무언가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기에 예수님을 찾아온 것입니다. 꿇어 앉아 영생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행위로는 그 갈증이 씻어지지가 않습니다.
재물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고 나를 따르라. 예수님이 사랑하사 이르시되.. 말씀하십니다.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며 가더라. 예수님이 이 청년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아셨습니다.
이 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이것입니다. 부자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얼마나 어려운지 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더 쉽다. 이런 질문을 한다. 낙타가 어떻게 바늘 귀를 통과하냐? 부자는 그럼 하나님 나라 못들어가는거냐? 이것을 다른 분들이 해석하셔서 예루살렘 성 문 중에 바늘문이란게 있는데 굉장히 낮다. 근데 낙타가 무릎을 꿇고 기면 간신히 들어갈 수 있다. 부자가 무릎을 꿇고 겸손하게 행하면 들어갈 수 있다. 이것은 과장법입니다. 야 진짜 맛있다.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르겠다. 아무리 음식이 맛있어도 둘이 먹다 한 명이 죽으면 알지요. 그만큼 맛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가 바로 앞에 한말이 포인트입니다. 진짜 맛있다. 예수님이 낙타 과장법을 쓰지 전에 한 말이 포인트입니다. 부자가 하나님 나라 들어가기가 어렵다.
제자들이 말하되 그럼 도대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27절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Mark 10:27 NKRV
27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다른 복음서에서는 이 청년을 부자 청년이고 직업은 관리입니다. 부르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가? 부자도 하나님이 하시면 천국에 들어 갈 수 있다는 말이지요. 이것을 너무 잘 나타내 주는 성경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삭개오입니다.
이 청년은 율법을 지켜왔지만 무언가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기에 예수님을 찾아온 것입니다. 꿇어 앉아 영생을 얻는 방법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세리로 돈으로 세상 살던 사람입니다. 동족의 돈을 걷어서 로마에게 갖다 주고 그 사이에서 자기 재산을 쌓던 사람이지요. 사람들이 얼마나 싫어했는지 세리라는 직업을 가진 모두를 죄인 취급했습니다. 이 삭개오가 예수님이 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예수님을 만납니다. 예수님이 다른 집 다 놔두고 삭개오의 집에 거하시겠다고 합니다. 그날 그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는 모릅니다.
삭개오가 이런 고백을 합니다.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습니다. 속여 빼앗은 것이 있으면 4배로 갚겠습니다. 유대법, 로마법을 초월하는 배상을 합니다. 돈으로 살던 삭개오가 지금 돈을 다 포기합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시죠. 구원이 오늘 이 집에 이르렀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27절로 돌아가면요.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이것은 돈을 사랑하는 마음을 제거하거나 물리치거나 포기하는 것을 사람으로는 할 수 없다.
그런데 하나님으로 하실 수 없다. 예수님이 찾아가셔서 만나주시니 그 마음을 만족시키니 사람이 돈을 사랑하는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되었다. 스스로 돈보다 하나님을 우선순위에 둔다.
예수님의 설교 하나님 나라와 재물에 관한 것이 제일 많다. 예수님은 재물과 주님을 겸하여 섬기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디모데전서에서는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라고 경고합니다.
어려서부터 율법을 지키고 흠잡을 데 없이 살아오던 부자 관리 청년은 먼저된 자 같았으나 나중되었습니다. 돈만 밝히는 세리로 살아온 삭개오는 나중된 자였으나 먼저되었습니다. 결국은 돈 입니다. 돈이 다루어지지 않으면 나중됩니다.
1 Timothy 6:10 NKRV
1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10분내 치료가 생명을 좌우하는 응급외상 환자를 위해 치료센터 세우라고 나라에서 돈 주었더니 큰 병원들은 그 돈을 가지고 자기 건물세우고 외상센터는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국종교수는 희망이 없다까지 이야기 했다. 한 국회위원은 지역이 개발된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가족들 명의로 땅과 건물을 사들인 것.. 축구 선수가 경기를 조작해서 져줘. 스포츠복권때문에. 뉴스에 나오는 대부분의 이야기들은 결국 돈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재물과 주님을 겸하여 섬기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2 Timothy 6:10
돈은 인간의 자원을 상징하는 물건입니다. 돈을 믿는다 돈을 사랑한다는 것은 이 당신의 필요를 채워주고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는 믿음(의탁, 자신감, 확신)인 것입니다. 돈은 사는데 꼭 필요하지만 저희의 주인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면 됩니다.
돈을 믿는 것과 같습니다 — 돈이 당신의 필요를 채워주고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는 믿음(의탁, 자신감, 확신)인 것입니다.
예수님이 가장 많이 하신 설교 주제 두개가 하나님 나라와 돈입니다. 돈은 사는데 꼭 필요하지만 저희의 주인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면 됩니다.
한국에는 10분내 치료가 생명을 좌우하는 응급외상 환자를 위해 치료센터 세우라고 나라에서 돈 주었더니 큰 병원들은 그 돈을 가지고 자기 건물세우고 외상센터는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국종교수는 희망이 없다까지 이야기 했다. 한 국회위원은 지역이 개발된다는 사실을 미리 알고 가족들 명의로 땅과 건물을 사들인 것.. 축구 선수가 경기를 조작해서 져줘. 스포츠복권때문에. 뉴스에 나오는 대부분의 이야기들은 결국 돈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이 모든 말씀을 마치시고 31절에 나중된자가 먼저되고 먼저된 자가 나중될자가 많을 것이다. 어려서부터 율법을 지키고 흠잡을 데 없이 살아오던 부자 관리 청년은 먼저된 자 같았으나 나중되었습니다. 돈만 밝히는 세리로 살아온 삭개오는 나중된 자였으나 먼저되었습니다. 결국은 돈 입니다. 돈이 다루어지지 않으면 나중됩니다. 하나님 오늘도 저에게 자족하는 마음을 주셔서 돈의 노예가 아닌 하나님의 종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기도하는 저와 여러분 되길 바랍니다.
돈은
31절에 나중된자가 먼저되고 먼저된 자가 나중될자가 많을 것이다.
어려서부터 율법을 지키고 흠잡을 데 없이 살아오던 부자 관리 청년은 먼저된 자 같았으나 나중되었습니다. 돈만 밝히는 세리로 살아온 삭개오는 나중된 자였으나 먼저되었습니다. 결국은 돈 입니다. 돈이 다루어지지 않으면 나중됩니다.
돈의 기원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