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s 24:1-9

Morning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2 views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본문

Acts 24:1–9 NKRV
1 닷새 후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어떤 장로들과 한 변호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발하니라 2 바울을 부르매 더둘로가 고발하여 이르되 3 벨릭스 각하여 우리가 당신을 힘입어 태평을 누리고 또 이 민족이 당신의 선견으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로 개선된 것을 우리가 어느 모양으로나 어느 곳에서나 크게 감사하나이다 4 당신을 더 괴롭게 아니하려 하여 우리가 대강 여짜옵나니 관용하여 들으시기를 원하나이다 5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6 그가 또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므로 우리가 잡았사오니 (6하반-8상반 없음) 8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을 아실 수 있나이다 하니 9 유대인들도 이에 참가하여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
누명을 쓰면 억울하다.
누명을 씌워 바울을 처단하려고 합니다. 유대인들은 사도 바울을 로마 법정에 고발하여 처벌하고 싶습니다. 3절~4절 대제사장이 벨릭스에게 하는 말을 잘 보십시오. 유대 종교 지도자들 자신의 나라를 빼앗고 다스리는 사람들입니다. 전혀 좋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당신 덕택에 태평성대를 누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때문에 여러가지로 삶이 개선된 것을 감사하고 싶습니다. 귀찮게 해드리기 싫어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유대인들은 비굴하던 거짓이든 상관없이 어떻게 해서든 자신들이 원하는 바 바울을 처벌하고 싶다.
유대인들은 사도 바울을 로마 법정에 고발하여 처벌하고 싶습니다. 3절~4절 대제사장이 벨릭스에게 하는 말을 잘 보십시오. 유대 종교 지도자들 자신의 나라를 빼앗고 다스리는 사람들입니다. 전혀 좋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당신 덕택에 태평성대를 누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때문에 여러가지로 삶이 개선된 것을 감사하고 싶습니다. 귀찮게 해드리기 싫어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유대인들은 비굴하던 거짓이든 상관없이 어떻게 해서든 자신들이 원하는 바 바울을 처벌하고 싶다.
바울을 고소하는 내용을 보면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들을 다 소요하게 한다" 로마의 통치에 위협적인 존재로 흩어진 유대인들을 선동하여 폭동을 일으킬만한 우두머리로 바울을 소개합니다. 자극적인 단어를 사용합니다. 사회에 위협적인 존재로 과장하여 로마 총독을 자극합니다. 그가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여 우리가 잡아왔습니다. 심문하면 알게 될테니 로마가 심문하여 처벌하라.
유대인들은 로마를 잘 구슬려서 바울을 처벌하고 싶다.
바울을 유대인들을 소요하고 성전을 더럽힌다.
로마가 심문하여 처벌하라.
복음을 전하는 자는 비난을 받습니다. 예수님도 이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복음을 전하는 자는 비난을 받습니다. 예수님도 이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바울 시대뿐만 아니라 지금 이 시대에도 복음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 복음이 퍼져 나가는 것을 막으려 합니다. 교회를 비난하고 목회자를 깍아내리고 복음을 전하는 자도 비난을 받습니다. 예수님은 이같은 일이 일어날 것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John 15:19 NKRV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예수께 속하지 않은 사람들이 교회를 비난하고 복음을 깍아내리는 것은 예상된 결과이다. 교회가 타락했다. 목회자들이 타락했다라고 말하지만 모든 교회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일부를 가지고 생각하여 전부를 판단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입니다. 뉴스에 세습, 스캔들, 돈 문제로 몇 명의 교회와 목회자의 이름이 언급되지만 훨씬 많은 숫자의 교회와 목회자들이 묵묵히 자신의 사역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어떻게든 트집을 잡아 교회와 복음을 깍아내리려 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부분에 특별히 경계해야 합니다. 자신을 믿는 순간 넘어집니다. 저는 저를 믿지 않습니다. 나는 나를 믿지 않으려고 합니다. 나는 나를 믿지 않고 수많은 안전 장치를 둘 것이다. 둘 만은 절대 있지 않을 것이고 둘이는 차에 타지 않을 것이다. 어떻해서든 아내와 다닐 것이고 항상 휴대폰과 위치를 공유할 것이다. 이메일 SNS 모든 것을 아내가 항상 볼 수 있다. 은행 앱도 공유 내가 언제 어디서 무슨 돈을 썼는지까지 항상 볼 수 있다. 내가 무언가를 몰래 할 수 있는 것을 만들지 않을 것이다. 나를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분 한 번 따라해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넘어지면 교회가 비난 당한다. 복음증거가 막힌다. 예수가 손가락질 당한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복음을 반대하는 것은 복음이 그만큼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복음을 따르는 삶에 막대한 영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미경 없이 보이지 않는 미생물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도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들에게 감염되면 열이 나고 콧물이 나며, 오한이 발생합니다. 악한 영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악한 영에 영향을 받으면 눈빛이 바뀝니다. 말투와 표현까지도 바뀝니다. 하물며 가장 위대하신 주님 예수께서 우리 안에 계신다고 하면서도 아무 영향력이 없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악한 영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악한 영에 영향을 받으면 눈빛이 바뀝니다. 말투와 표현까지도 바뀝니다. 하물며 가장 위대하신 주님 예수께서 우리 안에 계신다고 하면서도 아무 영향력이 없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현미경 없이 보이지 않는 미생물인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도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들에게 감염되면 열이 나고 콧물이 나며, 오한이 발생합니다. 악한 영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악한 영에 영향을 받으면 눈빛이 바뀝니다. 말투와 표현까지도 바뀝니다. 하물며 가장 위대하신 주님 예수께서 우리 안에 계신다고 하면서도 아무 영향력이 없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브라질에 있는 나비의 날개짓이 미국 텍사스에 토네이도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는 과학이론입니다. 하찮은 나비의 날개짓도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위대한 주님으로부터 받은 영향이 나타나고 있지 않다면 정말 이상한 것입니다.존 스토트의 말이 마음에 깊이 와닿습니다. “당신이 참된 그리스도인들이라면 당신 주위에서 무언가 일이 벌어지고 있어야 한다.”
여러분에 삶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혹시 아무일도 벌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예수님 말씀처럼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고 세상과 다르기 때문에 세상은 우리를 미워한다고 하셨는데 너무 아무일도 벌어지지 않는다면 세상과 닮아서는 아닐까요?
오늘 따라 존 스토트의 말이 마음에 깊이 와닿습니다. “당신이 참된 그리스도인들이라면 당신 주위에서 무언가 일이 벌어지고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정말 우리는 참된 그리스도인들일까요?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