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thlife Sermons

가르치시고 선포하시고 고치시는 예수님

마태복음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1 views

예수님의 사역

Notes
Transcript
* 설교일: 2018-07-31 새벽기도
* 제목: 가르치시고 선포하시고 고치시는 예수님
* 주제: 가르침, 선포, 고치심
* 성경:
* 찬송가:
----------------------------------------------------------------
가르치시고 선포하시고 고치시는 예수님
할렐루야!
오늘 하루도 오직 예수님의 신앙으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오늘 말씀은 어제 본문에서 예수님의 부르심에 순종한 제자들과 함께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사역하시는 모습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사역한 장소는 유대인들의 회당이었습니다.
회당은 유대인들이 기도를 드리고 성경을 낭독하며 성경의 강해를 듣는 공식적인 집회 이며, 그 집회의 장소를 가리키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회당은 바벨론 포로 기간 중에 설립되었습니다.
회당이 생긴 이유는 포로로 잡혀간 상황에서 성전이 없어서 제사를 드릴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들의 신앙을 지키고 그 신앙을 전수하기 위함 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회당에서 정기적으로 모여 기도하며 율법을 공부했습니다.
예수님 당시에는 이스라엘 땅 거의 전역에 회당들이 산재해 있었으며, 큰 도시에는 여러개의 회당이 세워지기도 하였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회당에서 가르치기를 시작하였습니다.
가르침의 내용은 당연히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가르침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통해 삶이 변화되는 자리에 나아갈 것을 촉구하는 가르치심이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내일 본문으로부터 시작되어지는 산상수훈에서 더 명확히 드러납니다.
어쨌든 예수님은 유대인들을 가르치시고 그것으로 끝내지 않으셨습니다.
우리 23절의 말씀을 한번더 읽어 볼까요?
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가르치시고 다음으로 하신일이 무엇이라고 하시나요?
네, 천국 복음을 잔파하셨다고 하십니다.
예수님은 회당에서 유대인들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셨고, 그 말씀을 통해 그들이 기다리고 있는 메시야가 자신임을 선포 하셨습니다.
천국 복음은 다른 것이 아닙니다.
바로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자신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선포하셨습니다.
유대인들이 그토록 기다리던 구원자가 예수그리스도이심을 선포하심으로, 유대인들에게 천국의 길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그 선포 다음에 예수님이 하신 일이 무엇이라고 기록하나요?
네, 고치셨습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시고, 천국 복음을 선포하신뒤에 왜, 그들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셨을까요?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선포하시는 것은 아주 당연하게 보여집니다.
왜냐하면 회당이라는 곳이 그런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르치시고 선포하신뒤에 모임을 끝내지 않으시고 왜 그들의 병과 약함을 고치셨냐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예수님께서 고치시기 직전에 가르치시고, 선포하신 내용이 그들에게 온전히 전해지기 위해서는 기적이 필요하였기 때문입니다.
병이 낫고 그들의 문제가 해결되어지는 기적을 통해 예수님께서 하나님이 보내어 주신 메시야 인 것을 믿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믿음이 연약한 이들에게는 기적이 필요합니다.
기적이 있어야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요...
그래서 주님은 지금 이 시대에도 이 기적을 통해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자들에게는 기적을 보여 주십니다.
하지만, 우리는 언제나 그 기적만을 보고 예수님을 믿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기적은 이미 우리를 구원함을 통해 보여 주셨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 자리에서 예수님을 믿고 있다는 사실이 기적임을 저는 인정합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는 예수님을 믿을 수 없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우리들이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백성으로 이 이른 새벽에 일어나서 기도하는 자리에 있으니... 이보다 큰 기적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또 각자의 삶을 통해 크고 작은 기적들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 기적들을 통해서 지금 우리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이 자리에 있을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는 언제까지 그 기적만을 바라보면서 살 수는 없습니다.
이제는 그 기적 너머에 있는 예수님을 바라보며, 더 이상의 기적이 없어도 예수님을 바라볼 수 있는 성숙함이 필요합니다.
요한복음 4장에 왕의 신하가 자신의 아들을 살려 달라고 예수님에게 찾아 왔을 때 예수님이 하신 이야기가 바로 이러한 이야기입니다.
요한복음 4장 48절에 “너희는 표적과 기사를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아니하리라”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이 지금까지 보여주신 표적을 보면서 그 기적이 가리키고 있는 예수님을 바라보기보다, 표적으로 사용되어진 기적만을 바라보며, 그것만 구하고 있는 것을 안타까워 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향해서 표적주의라고 부릅니다.
기적이 가리키는 표적이신 예수님을 믿기보다, 기적만을 구하는 사람들...
기적이 일어나면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고, 기적이 일어나지 않으면 예수님을 온전히 믿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기적만 구하는 사람이 되기보다, 기적이 없다할 지라도 예수님을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성숙한 믿음의 사람들이 다 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예수님이 백성들을 고치신 이유는 그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으셨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9장 36절에서 동일하게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 목자없는 양같이 고생하는 백성들을 향해서 예수님은 불쌍히 여기셨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에서 표현은 하지 않았지만, 예수님은 매번 자신을 따르는 무리들을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을 가지시고 행동을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러한 마음을 가지시는 이유는 단 한가지 때문입니다.
바로, 그들을 사랑하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사랑하는 이들이 각종 병과 귀신으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는 모습을 보시고, 그들을 진심으로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마음을 가지시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이분이 바로 우리가 믿는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은 저와 여러분을 사랑하십니다.
그래서 매순간 우리의 약함을 해결해 주시길 원하십니다.
하지만,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정말 우리에게 필요한 방법으로 다가오십니다.
어떨때는 그 문제를 해결하시는 기적의 모습으로 다가오시지만, 어떨때는 그 문제를 당장 해결해 주지 않을때도 있으십니다.
중요한 것은 예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나에게 언제나 가장좋은 것으로 주시기를 원하신다는 예수님에 대한 신뢰가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기적이 눈앞에 보이지 않는다 할지라도, 예수님을 신뢰하는 성숙된 믿음의 소유자들이 다 되시길 축복합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예수님은 백성들을 사랑하셔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주시고, 천국복음을 선포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실때까지 똑같은 모습으로 그 백성들에게 다가가셨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순간도 동일하게 우리에게 그러한 모습으로 다가오시기를 원하십니다.
오늘 하루 우리에게 이러한 모습으로 다가오시는 주님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고, 언제나 감사함으로 주님앞에 나아가는 성숙한 그리스도인들이 다 되시길 축복합니다.
1. 주요 단어
1) 가르치시며(4:23)
2) 전파하시며(4:23)
3) 고치시니(4:23)
2. 중심 메시지
1) 주제문 :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사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셨습니다.
2) 주제질문 : 예수님은 가르치시고 전파하시면서 왜 고치시는 일을 하셨나요?
3) 주제질문에 답하기 : 예수님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항상 그들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4) 중심 메시지 만들기 : 예수님은 백성들을 불쌍히 여기시어 그들의 육체의 필요와 영적인 필요 모두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3. 주해개요
1) 예수님은 두루다니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셨다.
(1) 예수님의 온소문이 퍼져서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이이 몰려 들었고 그들을 다 고치셨다.
(2) 예수님의 사역을 인해 많은 무리가 예수님을 따르게 되었다.
Related Media
Related Serm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