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mon Tone Analysis

Overall tone of the sermon

This automated analysis scores the text on the likely presence of emotional, language, and social tones. There are no right or wrong scores; this is just an indication of tones readers or listeners may pick up from the text.
A score of 0.5 or higher indicates the tone is likely present.
Emotion Tone
Anger
0UNLIKELY
Disgust
0UNLIKELY
Fear
0UNLIKELY
Joy
0UNLIKELY
Sadness
0UNLIKELY
Language Tone
Analytical
0UNLIKELY
Confident
0UNLIKELY
Tentative
0UNLIKELY
Social Tone
Openness
0UNLIKELY
Conscientiousness
0UNLIKELY
Extraversion
0UNLIKELY
Agreeableness
0UNLIKELY
Emotional Range
0UNLIKELY

Tone of specific sentences

Tones
Emotion
Anger
Disgust
Fear
Joy
Sadness
Language
Analytical
Confident
Tentative
Social Tendencies
Openness
Conscientiousness
Extraversion
Agreeableness
Emotional Range
Anger
< .5
.5 - .6
.6 - .7
.7 - .8
.8 - .9
> .9
새벽을 깨워 기도의 자리에 나오신 성도님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오늘 본문은 앞서 63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시작된 기도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63장 15 절부터 기도가 시작되고 있는데 63장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을 향한 불평을 늘어놓았 습니다 .
하나님의 길을 떠나게 한 것과 성소가 적에게 유린당한 것에 대해 불평하며 , 자신들 이 마치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받지 못하는 것과 같다며 불평과 탄식을 늘어놓았습니다.
이사야는 기도하며 하나님의 직접적인 개입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문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셔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을 간구한 것입니다.
하늘을 가 르고 이 땅 가운데 강림하셔서 대적들이 하나님 앞에서 떨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또한 하나 님의 강림으로 인해 산들이 주 앞에서 진동하며, 주를 앙망한 자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심을 나타내실 것을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이 느끼고 있으니깐,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 직접적으로 강림하셔서 이스라엘의 문제들을 해 결해 주실 것을 기도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경험할 수 있도록 간청하 고 있는 것입니다.
기도 가운데 나타난 이스라엘의 문제는 2절에 등장하고 있는데, 이방 나라들 즉, 이스라엘 의 대적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강림으로 인해 이스라엘의 대적들이 하나님 앞에서 떨며 하나 님의 임재하심으로 두려워하게 해달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
그리하여서 이스라엘이 단순한 약 소국이 아니라 , 하나님께서 일하고 계시는 , 하나님의 백성들의 나라임을 열방이 알게 해달라 며 하나님께 간구한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탄식과 불평, 그리고 간구를 말한 후에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죄를 고백하고 있 습니다 .
이스라엘 안에 여전히 죄의 문제가 남아있다면, 하나님 앞에 간구하는 그들의 기도가 다 헛된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
이사야가 고백한 죄는 제의적인 부정함이었습니다.
6 절에 나타나는 “부정한 자 ”의 ‘부정 ’은 히브리어로 ‘타메 ’ 라는 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
이 단 어는 제의적인 부정함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이사야가 자신들이 ‘부정한 자 같다’ 고 말한 것은 자신들이 제의적으로 , 즉 하나님 앞에 제사를 드리는 부분에 있어서의 부정한 모습을 고백한 것입니다 .
이런 이스라엘의 모습은 7절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예 배를 드리지만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가 없었습니다 .
또한 기도를 하지만 주를 붙잡는 자가 없었습니다.
이런 모습이 바로 이스라엘의 모습이었습니다 .
이스라엘이 하나님 앞에 부정한 자의 모습으로 살아갔기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얼굴을 숨기는 것 밖에는 방법이 없었 습니다 .
이스라엘의 죄악으로 인해 그들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가 너무나도 멀어졌기 때문입니 다.
이사야는 이스라엘의 죄를 하나님 앞에 온전히 고백하고 다시 한 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은혜 베푸시기를 간구합니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은혜를 베푸셔야 하는 이 유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아버지 되시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
이어서 하나님을 토기장이 로 비유하며 지금의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지으신 결과임을 기억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하나님 이 토기장이가 되신다는 것은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그 모든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는 것을 고 백한 것입니다.
진흙이 그릇이 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진흙의 의 지와 결정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오직 토기장이가 의도한 모양대로 토기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렇기에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으신 분임을 기억해달라고 하며 자신들 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실 것을 간구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사야는 자신들이 하나님의 백성임을 말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있습니다.
이사 야는 이전에 하나님의 영광과 아름다움이 가득했던 모습을 말함과 동시에 지금은 광야와 같이 황폐해졌음을 말합니다 .
이는 기도의 시작인 63장 15절의 “주여 하늘에서 굽어 살피시며 주 의 거룩하고 영화로운 처소에서 보옵소서 주의 열성과 주의 능하신 행동이 이제 어디 있나이 까 주께서 베푸시던 간곡한 자비와 사랑이 내게 그쳤나이다”라는 그의 기도를 다시금 회상시 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하늘을 가르고 이 땅 가운데 강림하셔서 그들의 모든 문제 를 직접적으로 해결해주실 것 역시 간구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기도를 마치며 이사야는 주께서 가만히 계시지 마시며.
잠잠히 계시지 마시고, 자신들에게 닥친 심한 괴로움을 해결해 주실 것을 간구합니다.
오늘 본문은 63장의 후반부에서 시작된 이사야의 기도입니다.
이사야는 기도하면서 먼저 하 나님 앞에 불평 불만을 터트렸습니다.
자신들이 하나님의 다스림 안에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인도해주실 것을 간구하고 , 자신들의 죄를 하나님 앞에 고백 합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불평 불만은 터트린 것도 아니고, 하나님 앞에 간구한 것도 아닙 니다 .
본문 속에 나타난 기도의 중요한 것은 바로 죄를 하나님 앞에 고백하는 것입니다.
우리 안에 죄가 있으면 하나님께서는 의로우신 분이시고, 죄를 가까이 할 수 없는 분이셔서 우리와 함께 하실 수 없습니다.
계속해서 이 죄가 우리 안에 있으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그 얼굴 을 숨기실 수 밖에 없습니다.
기도함에 있어서 우리는 가장 먼저 하나님 앞에 우리의 죄를 고 백해야 합니다 .
우리 안에 있는 모든 부정함을 하나님 앞에 고백하고 ,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구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모든 관계가 회복되어 지고, 멀어진 하나님 과의 사이가 가까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의 모든 부정함과 죄를 고백하고 , 우리 가운데 강림하셔서 인도해주실 것 을 간구해야 합니다.
기도에 관해서는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잘 아시는 구절이 있습니다.
마태 복음 6장 33 절 말씀입니다 .
“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기도할 때 우리의 필요를 구하고, 나의 만족과 유익을 위해 서 기도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
예수님께서는 기도에 대해서 말씀하시며 많은 것들을 말해 주셨지만 ,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기도에 있어서 항 상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 니다.
기도하실 때 , 지은 모든 죄들을 하나님 앞에 고백하시고 ,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간절하게 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필요를 아시는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살아갈 수 있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도하시겠습니다.
< .5
.5 - .6
.6 - .7
.7 - .8
.8 - .9
> .9